인기 기자
군 "북 남성, 감시장비에 몇 차례 포착됐지만 적절한 조치 안 이뤄져"
잠수복·오리발 착용하고 해상 남하…합참 "이번 상황 엄중하게 인식"
2021-02-17 09:35:01 2021-02-17 14:19:52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동해 민통선 인근에서 신병을 확보한 북한 남성은 동해 바다를 통해 월남한 것으로 밝혀졌다. 군 감시장비에 이 남성이 여러 차례 포착됐지만 현장에서 즉각적인 대응 조치를 하지 않은 사실도 드러났다.
 
합동참모본부는 17일 "어제(16일) 동해 민간인통제선 북방에서 신병을 확보한 북한 남성은 잠수복과 오리발을 착용하고 해상을 통해 GOP(일반전초) 이남 통일전망대 부근으로 올라온 것으로 보인다"며 "이후 해안 철책 하단 배수로를 통과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전 4시20분께 도로를 따라 북에서 남쪽으로 이동하던 해당인원을 민통선 검문소 CCTV로 식별해 민통선 내 미상인원 식별 시 작전절차에 따라 작전병력을 투입해 민통선 북방에서 오전 7시20분께 신병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북한 남성은 20대 초반으로 민간인으로 추정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잠수복과 오리발은 해안 부근에서 발견됐다. 이 남성이 착용했던 잠수복도 수상스포츠 슈트 형태가 아닌 어업활동 때 입는 머구리 형태로 전해졌다. 군 당국은 이 남성의 구체적인 월남 경로와 동기 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의 허술한 경계태세는 이번에 또다시 문제로 지적됐다. 합참은 "해당 인원이 해안으로 올라온 이후 우리 군 감시 장비에 몇 차례 포착됐으나 적절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고 배수로 차단 시설이 미흡했던 점을 확인했다"며 경계 실패를 인정했다. 군이 CCTV 등 감시장비를 통해 수차례 포착했음에도 불구하고 즉각적인 대응에 나서지 않았던 것이다.
 
경계작전 실패가 드러난 만큼 철저한 조사와 문책, 대책 등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합참은 "이번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지상작전사령부와 합동으로 현장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조사결과에 따라 후속대책을 마련해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경계 철책 하단의 배수로는 지난해 7월 강화도 월북 사건 때도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군 당국은 전 전선에 걸쳐 철책 배수로를 점검하겠다는 대책을 내놓았지만 이번에 또다시 군 경계 문제가 되풀이됐다.
 
군 당국은 17일 동해 민통선 인근에서 신병을 확보한 북한 남성과 관련해 “군 감시 장비에 몇 차례 포착됐으나 적절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6월 인천 옹진군 연평도에서 해병대 장병들이 경계근무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