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재정부, 물가연동국고채 활성화 방안 추진
2011-08-11 17:00:00 2011-08-11 17:24:30
[뉴스토마토 송종호기자] 정부가 국채의 다양화와 수요기반 확대를 위해 물가연동국고채 시장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
 
기획재정부는 11일 국고채전문딜러(PD)의 물가연동국고채 시장조성 역할을 강화하고 발행금리 산정 방식 개선을 골자로 한 제도 개선 방안을 내놓았다.
 
재정부는 "올해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로 연기금 등 장기투자자들의 물가연동국고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유통시장에서 거래 부진으로 국고채전문딜러(PD)들이 물가연동국고채 인수를 회피하고 있다"며 "올해 상반기 발행실적이 저조하다"고 평가했다.
 
이에따라 재정부는 물가연동국고채 유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PD들에게 장내시장에서 물가연동국고채 지표물에 대한 매도-매수 호가 제시 의무를 부여할 방침이다.
 
다만 물가연동국고채 상장 잔액과 유통량이 호가제시 의무를 이행하기에는 부족한 수준인 점을 고려해 1단계로 올해 하반기 동안 매도-매수의 호가 매수를 3개씩으로 정해 추진하고,2단계로 내년 5월까지 5개씩 늘려, 마지막으로 내년 6월 이후 10개씩 증가시켜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호가갭은 1단계에서는 1개 30원, 나머지는 50원이며 2단계는 20원, 40원으로 책정한다. 내년 6월 이후인 3단계에서는 1개 15원, 4개 30원, 나머지는 45원으로 호가갭을 추진한다.
 
유통금리를 객관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금리 결정 방식도 개선하기 위해 명목10년채 입찰 전일 PD로부터 금리스프레드를 취합해 산술평균한 후 명목채 금리에서 차감해 물가연동국고채 발행금리를 결정한다.
 
또 PD 유통실적 평가시 물가연동국고채 거래에 가점을 부여해 거래량에 대해 3배를 실적으로 인정하고, 추가로 순매수량(인수 포함, REPO 매수 제외)을 가산할 계획이다.
 
특히 물가연동국고채의 원금이 연동돼 있는 소비자 물가지수(CPI) 기준이 올해 12월부터 변경됨에 따라 지수의 연속성이 단절될 것을 대비해 현행 물가연동방식은 유지하되, 과거 기준에 따른 상승률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기준 지수를 변환계수로 활용해 조정할 방침이다.
 
이와 같은 규정안을 재정부는 이달중으로 개정하고 오는 9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뉴스토마토 송종호 기자 joist1894@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