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7 국감:오늘의 베스트 의원)"MBC 노조탄압 진상파악 서둘러야"
환노위 이상돈 의원
2017-10-23 16:54:08 2017-10-23 16:54:08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MBC 김장겸 사장의 보도국장 재직 당시 보복성 인사조치와 기자를 타깃한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에 대해 당국이 제대로 파악한 게 있는가. 노동사건 ‘수사‘가 노동청의 주 업무는 아닌데 감당이 가능한지도 의문이 든다.”
 
2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서울지방고용노동청 등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 현장에서 나영돈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은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의 조곤조곤한 추궁에 진땀을 흘렸다. 공영방송의 부당노동행위 책임을 좌시할 수 없다는 이 의원이 전 정권의 ‘방송장악’ 의혹에 대한 당국의 책임론을 주도적으로 제기하면서다.
 
법학 교수 출신인 이 의원은 평소에도 큰 소리 없이 준비해온 질의를 풀어나가는 편이다. 이날도 호통 없는 차분한 질문 끝에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했다. 미진한 부분은 검찰 조사를 통해 추가로 밝히겠다”는 피감기관의 잘못 시인과 답변을 받아냈다. MBC 관련 노동사건 현안이 큰 쟁점을 만들지 못하며 다소 차분한 분위기 속에 진행되던 환노위 국감이 이 의원에 의해 다시금 활기를 띠었다.
 
앞서 고용노동부 서울고용노동청 서울서부지청은 지난달 28일 김장겸 MBC 사장 등 전·현직 대표 등 임원 6명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를 적용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상태다.
 
이상돈 의원은 특히 이미 인사조치를 당한 MBC 기자와 PD 7명을 뉴미디어포맷개발센터로 발령하는 등 김장겸 사장 취임 이후 보복조치가 더 노골적으로 자행됐다는 점에 주목했다. 뉴미디어포맷개발센터는 신사업개발센터와 함께 대표적인 유배지로 발령 대상자는 주로 노동조합 집행부로 활동하거나 조합원으로 파업에 참여했던 사원, 노사 단체협약의 주요 근로조건인 공정방송 실현에 문제제기를 한 사원이었다.
 
MBC와 관련한 노동사건 현황과 진행단계에 대해서도 따져 물었다. MBC 관련 노동사건 가운데 각 지방노동청에 배정된 사안이 어떻게 분류되고 있는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는 점에 집중한 것이다. 이 의원은 “MBC에서 부당노동행위 요건을 충족하는 일이 다분히 발생하고 있지만 전 정권에서는 전혀 조치를 취하지 못했지만 이번 정부에서는 제대로 해야한다”고도 질책했다.
 
구체적인 해법도 촉구했다. 이 의원은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MBC의 노조탄압은 근래 보기 힘든 아주 드물고 심각한 일”이라며 “담당부처는 진상파악과 문제해결에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 사진/뉴시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