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재테크Tip)이스트스프링운용, 글로벌 스마트베타 재간접 펀드 출시
2018-02-23 11:26:00 2018-02-23 11:26:00
[뉴스토마토 이정하 기자]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은 해외시장에 상장된 여러 스마트베타 ETF에 투자하는 이스트스프링 글로벌 스마트베타 증권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을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스마트베타란 특정 팩터(Factor)를 활용해 지수를 만들고 그 지수를 추종해 인덱스 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특정 업종 및 종목에 대한 쏠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 시가총액 가중 방식의 인덱스 대신 가치, 모멘텀, 배당, 퀼리티 등 특정 팩터들의 과거 통계를 바탕으로 추종 지수를 구성한다.
 
이스트스프링 글로벌 스마트베타 증권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은 특히 개별 투자자산의 변동성을 기반으로 자산을 배분하는 리스크 배분 전략을 활용해 여러 스마트베타 ETF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출시되는 펀드의 투자 전략은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면에서는 액티브 전략과 유사하지만 사람의 예측과 판단 대신 특정 원칙을 기반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투명하게 운용된다는 점에서는 패시브 전략과 비슷하다.
 
이스트스프링 관계자는 "스마트베타 전략은 저비용으로 액티브 펀드와 같은 장기 추가 성과를 추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며 "특히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은 최근 계량 모델과 빅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운용되는 투자상품 개발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스트스프링 글로벌 스마트베타 증권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은 투자자들의 선택을 넓히기 위해 미 달러화로 직접 투자 할 수 있는 펀드와 원화로 투자하고 원·달러 헷지를 하는 헷지형 두 가지로 출시된다. 우리은행에서 판매한다.
 
이정하 기자 lj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