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총장, '사학재단 비리' 책임감 갖고 대응하라"
5개 대학 교수협의회 "불기소처분으로 일관…불법행위 계속"
2018-05-25 15:01:21 2018-05-25 15:01:21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전국 5개 대학의 교수협의회가 25일 사학재단 비리를 엄정하게 수사해달라고 검찰에 요청했다.
 
동신대, 세한대, 수원대, 영산대, 청암대 교수들은 이날 서울 서초동 서울지방변호사회 지하1층 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편파적 수사를 하는 사례를 언론에 소상히 밝히는 것이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합리적이라고 생각했다”며 “검찰 총장이 사학재단 비리 문제에 대해 책임을 갖고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먼저 김영록 세한대학교 교수협의회 공동대표는 “교수협의회가 교비 횡령을 검찰에 고발한들 교육부가 눈감아 주고, 검찰이 약식기소 내지 무혐의 처리를 해버리는 행태가 반복되고 있다”며 “학생들의 등록금이 총장 일가의 건설회사를 통한 건축 리베이트로 들어가는 등 불법행위가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류석준 영산대학교 교수협의회 공동대표 역시 “검찰은 교비를 교육에 직접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 사용한 행위에 대해 불기소 처분으로 일관하고 있어 담당 검사의 직무유기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곽상호 청암대 사학비리척결위원회 대표는 “전 고검장 출신 김모 변호사가 현직때부터 청암대 사건에 개입한 불법에 대해 서울중앙지검에서 철저히 수사에 착수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이들은 앞서 지난달 20일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검찰에 고소·고발장이 접수된 사학재단 비리를 엄정하게 수사해달라며 진정서를 제출한 바 있다.
 
=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열린 5개대학(동신대, 세한대, 수원대, 영산대, 청암대) 교수협의회 기자회견에서 이원영(가운데) 수원대학교 교수협의회 공동대표가 검찰의 사학비리 비호 관련 사례 등을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