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목동, 첩첩산중에도 재건축 추진
안전진단·재초환 등 부담…"수년간 준비, 포기 못해"
2018-05-29 16:10:19 2018-05-29 16:10:19
[뉴스토마토 임효정 기자] 재건축 연한을 채운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가 재건축사업 추진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강화된 안전진단,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등이 재건축 사업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지만 수년간 준비해온 사업인 만큼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단지들이 재건축 사업을 위한 과정을 밟아가고 있다. 단지별로 재건축 준비 위원회가 속속 출범하고 있는 것이다. 14개 단지 가운데 5, 9, 10, 11, 12단지에 위원회가 출범한 데 이어 이달 12일 1단지 위원회도 출범식을 열었다.
 
2주간에 걸쳐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지구단위계획 결정안 공람도 지난 24일 마무리됐다. 지구단위계획은 재건축 가이드라인으로, 본격적인 재건축 사업 진행에 앞서 계획안 확정이 요구된다.
 
목동 신시가지아파트는 1985년 1단지를 시작으로 14개 단지가 1988년까지 입주를 끝냈다. 이로써 올해 모든 단지가 재건축 조건(30년)을 충족하게 된다. 양천구는 본격적인 재건축에 앞서 체계적인 정비사업 추진을 위해 목동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을 진행한 바 있다. 단지별 정비계획을 추진하는 방식이 아닌 교통, 기반시설 등을 통합적으로 마련하기 위해서다. 지난 2016년 2월 용역업체에 맡긴 이후 주민들이 공람하기까지 2년3개월이 걸렸다.
 
양천구청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서울시에 재정비안을 올리게 되고,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까지 마무리되면 사업계획이 확정된다. 올해 말에는 사업계획이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구단위계획이 확정된다 해도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목동 14개 단지는 지난달 예비안전진단을 모두 통과했지만 정부의 안전진단 강화로 정밀안전진단 추진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추진했다가 용역비 부담만 고스란히 떠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부터 부활한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도 부담이다.
 
양천발전시민연대 관계자는 "재건축 추진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차근차근 과정을 밟아 나가고 있다"며 "지구단위계획이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강화된 안전진단에 대해서는 성명서 발표 등을 통해 불합리한 부분에 대해서 시정조치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단지. 사진/임효정 기자
 
임효정 기자 emyo@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