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시민단체, 라돈침대 상담 1만건 돌파…수거공개·역학조사 촉구
상담건수 증가 불구 수거 4500대 그쳐…"원안위, 가공제품 방사능 농도 고시 안해" 지적도
2018-06-08 16:45:00 2018-06-08 16:45:00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시민단체들이 '라돈 침대' 사태를 둘러싸고 갈수록 커지는 소비자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 투명한 정보공개를 요구하고 나섰다.
 
침대에서 방사선이 계속 방출되고 있는 만큼 정부도 지난달 21일 한 달 내 수거 완료를 약속했지만 수거 현황이나 계획은 전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침대 사용자 가운데 상당수가 호흡기, 피부질환 등을 호소하고 있지만 정부는 폐질환으로 피해를 한정하고 있어 역학조사를 통한 피해사실 확인도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8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안위가 침대 회수명령을 내린 매트리스 8만7749대 가운데 수거된 것은 4500여대에 불과하다며 침대 회수현황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임은경 소협 사무총장은 "대진침대에서 라돈이 검출됐다는 보도 이후 관련 상담이 1만376건으로 1만건을 넘어섰고, 시간이 지날수록 소비자들의 상담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며 "상담 내용 가운데 침대 회수가 31%(4248건)으로 가장 많지만 정부가 우체국 망을 이용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회수 방법 등에 대한 안내가 없어 혼란이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2406건(23.2%)의 건강상담 가운데 호흡기 질환(16.3%)과 피부질환(14.1%)을 호소하는 소비자가 많았다. 이외에도 갑상선, 두통, 유산, 난임, 부인과 질환, 정신적 피해 등 건강 상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는 게 소협의 설명이다.
 
이처럼 소비자상담센터를 두드리는 소비자의 상당수가 폐질환 이외 질환을 호소하고 있지만 한국원자력의학원은 이들을 안심시키는 데에만 급급하다고 소협은 지적했다.
 
임 사무총장은 "소협에 건강상담 문의가 들어오면 한국원자력의학원으로 안내하는데, 여기서 폐질환이 아닌 문제는 전혀 이상이 없다고 안내하고 있다"며 "소비자가 불안해 폐암 검사를 하고 싶다고 해도 걱정할 상황이 아니라며 본인 비용을 내야 한다고 안내하고 있다. 면접상담과 심층상담에서 형식적인 답변밖에 받을 수 없는 소비자들이 불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생방법)상 원안위가 고시하도록 돼 있는 가공제품의 방사능 농도를 고시하지 않고 있다는 문제도 지적됐다. 이날 서울 명동 한국YWCA연합회 강당에서 열린 라돈침대 대책회의에서 변웅재 소협 자율분쟁조정위원회 위원장(변호사)은 "생방법 15조에서 '가공제품에 포함된 방사능 농도와 수량이 원안위가 정해 고시하는 기준을 초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기준자체가 없다"며 법적 책임을 물어 국가배상을 요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환경보건시민센터는 방사능 검출 의료기와 생활제품에 대해 원안위에 정식 조사를 의뢰하고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건의서를 제출했다. 이성진 환경보건시민센터 사무국장은 "정부가 음이온 특허를 내주고 식약처 허가를 받은 제품에서 고농도 라돈이 측정됐다"며 "음이온을 내세워 광고하는 제품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8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강명연 기자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