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6·13지방선거)보수 아성 와르르…민주, 경남·부산·울산까지 석권
TK 제외 보수텃밭 모두 무너져…한국, '전국정당' 위기
2018-06-14 06:00:00 2018-06-14 06:00:00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6·13 지방선거에서 17개 광역단체장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무려 14곳을 차지했다. 자유한국당은 2곳, 무소속은 1곳에 그쳐 사실상 여권의 압승으로 정리됐다.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의 성적표는 지난 2006년 한나라당(현재 한국당)이 16개 광역단체장 중 12곳을 차지한 것보다 더 큰 성과다. 특히 가장 주목받던 지역인 경남지사·부산시장·울산시장 자리를 모두 민주당 소속 후보들이 차지하게 됐다.
 
개표 결과를 보면 여권의 압도적 우세 속에서도 유권자들은 선거 때마다 흘러나오는 보수 야당의 북풍이나 색깔론, 경제 파탄 비판 등을 인정하지 않고, ‘한반도 평화 체제’라는 굵은 줄기를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PK의 주인이 모두 바뀌면서 사실상 보수세력의 붕괴로도 평가된다.
 
민주당은 서울시장(박원순), 경기지사(이재명), 인천시장(박남춘) 등 수도권은 물론 경남지사(김경수), 부산시장(오거돈), 울산시장(송철호), 강원지사(최문순), 대전시장(허태정), 세종시장(이춘희), 충북지사(이시종), 충남지사(양승조), 광주시장(이용섭), 전북지사(송하진), 전남지사(김영록) 선거에서 승리했다. 반면 한국당은 대구시장(권영진), 경북지사(이철우)를 지키는 데 그쳤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제주지사(원희룡)는 무소속이 차지했다.
 
서울시장은 선거운동 초반부터 각종 여론조사에서 우위를 보인 박원순 후보가 한국당 김문수,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를 여유있게 앞섰다. 선거 기간 박 시장 배우자의 은닉 재산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자동차세 납부액을 재산세로 잘못 신고한 것으로 밝히면서 해결됐다. 경기지사의 경우 선거 막판 민주당 이재명 후보 관련 여배우 스캔들 등의 논란이 있었지만 한국당 남경필 후보는 뒷심을 발휘하지 못했다. 
 
관심 지역으로 꼽혀 온 경남·부산·울산 광역단체장 자리는 민선 이후 처음으로 민주당이 완승을 거뒀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의 탄생으로 야권에는 당장 후폭풍이 불어닥칠 전망이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인은 물론 부산에서 네 번째 도전만에 당선된 오거돈 시장에 이어 울산에서까지 민주당 송철호 시장이 당선되면서 해당 지역은 물론 한국 정치권 전체에 파란을 예고했다. 제1야당인 한국당이나 보수 대안을 제시하는 바른미래당 등 보수진영은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
 
 
특히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인의 경우 일명 ‘드루킹 특검’이 선거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끝내 승기가 꺾이진 않았다. 문 대통령이 특검을 임명하면서 수사를 앞두고 있는 상태에서도 김 후보는 상대인 한국당 김태호 후보를 내내 앞서나갔다. 선거 유세를 통해 ‘힘 있는 도지사’를 강조한 김 후보는 경남 신경제지도 구상을 기초로 문 대통과 호흡을 맞춰 도정을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김경수 당선인, 오거돈 당선인, 송철호 당선인이 보수진영 후보와 격차를 벌리고 승리한 건 미시적으로 PK 지역 내 보수진영을 흔들 전망이다. PK 내 정가가 진보세력 중심으로 재편되는 과정에서 발생할 충격파는 보수진영 중앙당으로까지 번질 공산이 큳. 한국당이 자신했던 PK 광역단체장 자리에 당선자를 내지 못한 것 자체가 지역 내 보수진영 재편을 가속화하는 촉매제로도 작용할 것이란 예측도 나온다.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이 수도권과 함께 PK 광역단체장 자리까지 석권하면서 PK 출신인 문 대통령의 향후 국정운영 역시 강한 탄력을 받게 됐다. 문 대통령은 향후 큰 마찰이나 견제를 피하면서 지방분권 및 지역균형발전 관련 작업과 남북 교류 등에 대한 속도를 내는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아울러 이번 선거에서 나타난 민심의 향배는 서울과 지역이라는 프레임을 넘어 우리나라의 진보적 거대담론 형성으로 이어나가는 방향타가 될 것이란 관측이다.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