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방러 기간 남북러 3각 협력사업 모색
유라시아 경제영역 확대…대북제재 해제 대비도
2018-06-18 18:18:44 2018-06-18 18:18:44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1~24일 러시아를 국빈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1999년 김대중 대통령 이후 19년 만의 러시아 국빈 방문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한반도 평화정착 방안을 논의하고, 우리 정부가 힘을 싣고 있는 신북방정책 추진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18일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문 대통령이 방러 중 모스크바에서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국빈만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와의 면담, 러시아 하원 연설, 한러 우호친선의 밤과 비즈니스 포럼 등에 참석하게 된다”고 밝혔다. 23일 저녁(현지시간) 로스토프에서 열리는 한국과 멕시코의 월드컵 축구경기도 관람한다.
 
러시아는 최근 들어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 속 자신들의 목소리를 점차 높이는 중이다. 특히 미국의 입김이 강해지는 것을 경계하는 가운데 중국과의 협력 강화로 출구를 찾고 있다. 푸틴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8일(현지시간) 베이징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러시아와 중국은 한반도와 동북아 전체에서 평화와 안정이 정착되는 데 관심이 있다”며 향후 보조를 맞춰나갈 것임을 시사했다. 이같은 분위기 속 문 대통령은 러시아가 최근 관심을 보이는 다자안보체제에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면서 우리 측이 필요로 하는 역할을 해줄 것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특히 방러 기간 북방경제 협력에 공을 들일 전망이다. 청와대는 구체적 방안으로 문 대통령 남북러 3각 협력사업과 나인브릿지 사업(한국과 러시아 사이에 가스, 철도, 항만, 전력, 북극항로, 조선, 일자리, 농업, 수산분야 등 ‘9개의 다리’를 놓겠다는 문 대통령 구상), 러시아의 기초과학과 우리의 응용기술을 결합하기 위한 한러 혁신플랫폼 조성, 의료기술 협력 등을 제시했다. 나인브릿지 사업의 경우 문 대통령이 지난해 9월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해 푸틴 대통령에게 관련 구상을 제시한 바 있어 구체적인 영역에 대한 합의를 이뤄나갈 것으로 보인다.
 
남북러 3각 협력사업과 관련, 정부가 지난 2016년 대북 독자제재 차원에서 중단한 남북러 공동 물류협력 사업인 ‘나진-하산 프로젝트’가 2년 여 만에 재추진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북한의 나진항과 러시아의 하산, 동해 항로를 연결해 석탄 등을 실어오는 내용으로 지난 2015년 11월 3차 시범운송까지 진행됐지만 이후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으로 중단했다. 아직 대북제재가 유지되고 있어 공동 연구를 하고 제재가 해제되면 바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닦을 방침이다.
 
의료영역에서의 교류협력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김현철 청와대 정책보좌관은 “분당 서울대병원이 모스크바에 본격 진출하고 세브란스병원은 건강검진센터를 러시아에 개소한다”며 “KT는 러시아 철도청과 협력해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원격의료의 경우 국내에서는 규제 때문에 시행하기 어려웠지만, 러시아의 요청으로 본격 가동된다.
 
이같은 러시아와의 경제협력은 향후 대북제재 해제와 남북 교류협력까지 대비한 조치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러시아의 신동방정책과 우리의 신북방정책으로 한러 양국이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이 만들어졌으며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좋아지면 북한이 조인(결합)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북제재가 유지되는 상황에서도 진행할 수 있는 공동연구를 진행하면서 여건이 성숙되면 시작할 수 있는 준비작업은 가능하다는 복안도 내비쳤다.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지난해 9월6일(현지시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전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