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지원 거래소 이사장 "불법 공매도 감시 강화"
코스닥 공시대리인제도 도입·내부자거래 예방 시스템 구축 추진
2018-07-16 15:01:27 2018-07-16 15:01:27
[뉴스토마토 전보규 기자] "공매도를 악용한 불공정거래와 무차입 공매도를 근절할 수 있도록 예방·감시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간담회를 열고 "지난달부터 공매도 조사반을 구성해 공매도를 이용한 미공개정보 이용행위, 무차입 공매도 의심거래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공매도 조사반은 증권사가 신고한 무차입 공매도 의심계좌와 기업정보(공시) 공표 이전 공매도 계좌, 대규모 공매도 또는 공매도가 빈번한 계좌 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정 이사장은 "앞으로 금융감독원의 공매도 전담조사반 운영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며 "증권사 불공정행위의 재발 방지 및 사전예방을 위한 감리 연계 컨설팅을 시작하고 법·규정 위반 행위에 대한 제재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공매도와 관련해 문제가 되고 있는 삼성증권과 골드만삭스에 대해서는 금융당국의 조치와 별도로 거래소 차원에서 제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내부자거래 예방을 위해 K-ITAS(케이-아이타스) 시스템도 하반기 중 구축할 예정이다. K-ITAS는 상장법인 임직원의 정보를 거래소 시장감시시스템에 등록하고 자사주 매매가 발생하면 상장법인에 통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대량 착오 주문 제출로 인한 주식시장 충격을 방지하기 위해 1회당 제출 가능한 호가 수량 제한 기준도 현행 상장주식의 5%에서 1~2%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코스닥 활성화를 위한 대책도 내놨다. 정 이사장은 "소규모 기업의 공시담당자들은 통상적으로 재무나 IR 업무를 겸하고 있어 업무 부담이 과중하다"며 "현재 외국기업에 한해 허용되고 있는 공시대리인제도를 국내 기업으로 확대해 공시담당자의 업무부담을 줄이고 공시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공시대리인제도는 법무·회계·컨설팅법인 등 외부전문기관에 공시업무를 위탁하는 것이다. 거래소는 해외 사례 검토와 코스닥 상장사의 의견수렴 등을 거쳐 금융당국과 협의한 뒤 공시대리인제도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의 신속 이전 상장 활성화를 위해 기업 계속성 심사 면제요건을 명확하게 정비하고 KRX300과 KRX Mid 200에 편입된 코스닥 기업의 해외 IR도 개최할 예정이다.
 
자본시장 인프라 개선 계획도 밝혔다. 정 이사장은 "하반기 중 시가단일가매매 시간을 단축하고 장개시전 시간외종가매매시간도 줄일 것"이라며 "파생상품시장에 만기가 매주 도래하는 위클리(Weekly) 옵션을 도입해 적시에 정밀한 위험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북한 자본시장 설립에 대비한 준비에도 나선다. 정 이사장은 "최근 남북관계가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있고 경협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어 자본시장 차원의 협력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실무연구반을 조직해 북한의 자본시장 개설이 필요한 여건이 성숙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16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하반기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
 
 
전보규 기자 jbk88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