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지방건설사 부도에 도미노 우려 확산
경기침체·미분양 증가 공포…생활 SOC는 '단비'
2018-08-22 17:31:02 2018-08-22 17:45:44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최근 한 지방 중소건설사가 최종 부도처리 되면서 업계에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경기 침체와 미분양 증가 등 부도 원인이 지방 건설사 전반에 걸친 이슈이기 때문이다. 도미노 부도사태에 대한 우려마저 나온다. 그 속에 정부가 내년부터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관련 예산을 대폭 확대할 것으로 알려져 지방 건설사들의 숨통이 트일지 관심이 쏠린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경남 진주에 있는 흥한건설이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 건설사는 시공능력평가 순위 170위로 지방에서는 규모가 큰 중견사다. 흥한건설의 부도 원인은 지방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분양 실패와 대출 규제 등이 맞물렸기 때문이다. 자체사업으로 추진했던 지식산업센터 상가가 분양에 실패하고 분양한 아파트에서 중도금이 회수되지 않아 결국 쓰러졌다.
 
실제 지방을 중심으로 최근 미분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1월 4만9256가구였던 지방 미분양 물량이 지난 6월 5만2542가구까지 크게 상승했다. 악성 미분양인 준공 후 미분양도 지방을 중심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중도금 및 잔금을 받을 수 없어 자금 흐름을 압박할 수 있는 미입주 공포도 지방을 중심으로 번지고 있다.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8월 지방의 입주경기실사지수 전망은 65.1로 서울 86.7과 수도권 71.5보다 낮았다. 특히 입주예정가구의 70%가 기존 주택이 팔리지 않고, 세입자를 확보하지 못해 입주지연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정부가 집값을 잡기 위해 공시지가 현실화 등 추가 규제 카드를 꺼낼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방 부동산 경기는 더욱 위축될 것이 예상된다. 정부의 강력한 규제에도 최근 서울지역 아파트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서면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올해 집값 상승분을 내년 공시지가에 반영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지방건설사들은 공시지가가 모든 부동산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이전 대책들처럼 서울 집값보다 지방 집값 하락을 더욱 부추길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에 지방자치단체가 중앙 정부에 미분양 증가에 대한 조치를 촉구하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경상남도는 최근 국토부에 ‘미분양주택 지속 증가에 따른 건의’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냈고, 충청북도도 미분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LH와 주택도시보증공사 등 관계기관과 간담회를 열기도 했다. 아울러 부산에서는 부산진구가 청약조정지역 해제를 국토부에 정식으로 요청했다.
 
지방을 중심으로 올초 분양 계획을 세웠던 건설사들이 분양 시기를 조절하는 움직임도 나타난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올해 서울에서 분양한 물량이 거의 없기 때문에 서울 집값 상승에 영향을 미친 부분도 있다”며 “지방은 올 초까지 분양이 잘 되기는 했는데, 급격하게 상황이 변해 지방에서 분양을 계획했던 건설사들이 시기 조절에 들어간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나마 정부가 내년 생활 SOC 확대를 위해 8조원 가량을 투자할 계획을 세워, 지방 건설사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생활 SOC는 도서관, 체육시설, 교육시설, 문화시설 등 생활과 밀접한 인프라를 말한다. 토목사업으로 꼽히는 도로와 철도, 항공 등과 같은 전통적 인프라와 구별된다. 정부가 예고한 대로 대형 건설사보다 지방 건설사들이 일감을 맡을 확률이 높다. 대형사에게 하청을 받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이익률이 좋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서울 용산구 한 공인중개사무소에 부착된 매매 가격표.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