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남뉴타운 재개발사업 속도
주택값도 오름세…규제 가능성은 복병
2018-09-09 07:56:59 2018-09-09 07:59:55
[뉴스토마토 김응태 기자] 서울 한강변 재개발 단지로 부상한 한남뉴타운 재개발이 순항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한남뉴타운 3구역을 필두로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으면서 개발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최근 정부가 재개발 시장 규제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사업 진행에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일대의 모습. 사진/뉴시스.
 
9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한남뉴타운 재개발 사업 추진이 진전을 보이면서 안팎으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한남뉴타운 조합들은 재개발 지정 해제된 1구역을 제외한 2~5구역의 재개발 사업 속도를 높이고 있다. 가장 속도가 빠른 구역은 한남뉴타운 3구역이다. 한남뉴타운 3구역은 지난 7월 촉친계획 변경 승인 이후 공원조성계획 심의를 앞두고 있는 상태이며 올해 안에 사업시행 인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조합원간 법정 다툼으로 기존 조합장과 임원들이 당선 무효가 돼 재개발이 중단됐던 5구역은 이달 20일 새로운 조합장 및 임원선거를 치를 예정이다. 한남뉴타운 5구역 한 조합원은 "현재 임대주택비율 조정에 대해서 서울시와 논의하고 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이 같이 한남뉴타운 재개발 추진에 속도가 붙자 한남뉴타운 다세대 및 다가구 등 주택은 가격이 오름 추세다. 서울 용산구 한남동 인근 공인중개소 관계자는 "한남3구역 재개발 25평 입주를 목적으로 하는 대지지분 7평 정도 다세대 매물의 호가가 9억원 이상"이라며 "이미 가격 자체가 많이 오른 상태인데다 사업시행인가 승인 이후 가격이 더 뛸 것을 예상해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국토교통부가 이 같은 재개발 지역의 부동산 가격 급등을 겨냥해 재개발 규제 가능성을 내놓으면서 사업 진행에 부정적 영향을 줄지 주민들은 우려하고 있다. 현재 부동산 업계에서는 재개발 규제 시 유력한 규제 방안으로 초과이익환수제 도입이나 조합원 지위 양도 제한 기간을 재건축 수준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임병철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재정비촉진지구 등 재개발은 공공성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공공시설 설치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재건축과 재개발의 형평성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응태 기자 eung102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