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기, 소상공인에 4천억 투자…1조5900억 규모 지역화폐 발행
단계별 맞춤형…"성공 시 2조5268억 자금 지역 내 유통 효과"
2018-10-16 13:49:33 2018-10-16 13:49:33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경기도가 소상공인·자영업자 활성화를 위해 2022년까지 4116억원을 투입한다. 도는 소득증대를 위해 도내 중·소상공인 사업장에서만 사용 가능한 지역화폐를 내년부터 2022년까지 1조5900억원 규모로 발행, 골목상권 자금 선순환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상권분석은 물론 ▲지역화폐 ▲수수료 없는 결재시스템 설치 ▲사업 정리 등 창업에서부터 영업과 폐업, 재기 등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맞춤형 대책을 마련, 주요 계획과 함께 16일 제시했다.
 
박신환 도 경제노동실장은 이날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도는 이번 대책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경우 향후 약 2조5268억원의 자금이 지역 내에서 유통되는 효과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박 실장은 “정부가 8월22일 발표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에 적극 호응하기 위한 도 차원의 대책”이라며 “이재명 지사가 추구하는 공정경기 구현과 골목상권 활성화 5대 공약을 포함해 현장의 의견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도 정책의 핵심은 “창업부터 폐업에 이르기까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생애주기를 고려했다”는 점이다. 세부적으로 ▲소상공인의 시장진입 합리화(창업) ▲소득 증대 및 비용 절감(영업) ▲충격 완화 및 안전망 확충(폐업) ▲새로운 희망 사다리, 재도전 지원(재기) 등을 중점 과제로 선정, 지원한다.
 
도는 ‘경기상권영향분석시스템’을 이달 중 개설, 예비 창업자에게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권분석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업종 중복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골목상생협의체’를 조직, 상권 스스로 과당경쟁을 조율하는 모델은 이달부터 성남·안산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벌일 예정이다. 도는 이러한 사업에 5년간 165억원을 배정했다.
 
상인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전통시장 지원 사업 추진을 전담하는 ‘경기시장상권진흥원’은 내년 7월까지 설립한다. 또 카드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소상공인 간편결제시스템인 ‘제로페이’ 설치도 지원한다. 도는 이런 활동에는 5년간 3783억원을 투자한다.
 
박신환 경기도 경제노동실장은 16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경기도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사진/경기도청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