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8 국감)서울중앙지검장, '장모 사기 의혹' 제기에 발끈
한국당 장제원 "배후에 윤석열"…윤 지검장 "사실무근, 너무한 것 아니냐"
2018-10-19 15:12:00 2018-10-19 15:12:00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의 장모가 300억원대 수표부도 사기사건 연루됐다는 주장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윤 지검장은 해당 의혹을 제기한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전혀 사실무근으로 알지 못하는 일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장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피해자 9명이 저를 찾아와서 장모로부터 30억원을 떼였고, 장모 대리인이 징역형을 받아서 살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사기의 주범인 장모는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 '배후에 윤 지검장이 있다'는 하소연을 했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윤 지검장의 장모가 친구인 김모씨와 짜고 300억원이 있다는 잔고증명서를 뗐는데 관여했고, 이를 토대로 3명에게 30억원의 수표를 끊어줬는데 수표가 부도나면서 돈을 못 받아 손해를 봤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잔고증명 위조가 법원에서 밝혀진 사건인데 왜 수사를 안 하느냐"며 "중앙지검에 박모 검사가 담당하고 있다고 하는데 왜 장모는 형사처벌을 안 받느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윤 지검장은 "국감장에서 이런 말씀을 하시는게 적절한지 모르겠다"며 "중앙지검에는 친인척 관련 사건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30억원의 피해를 입었다면 고소가 됐을 텐데 대체 어느 지검에 고소고발이 들어왔는지 아시느냐"면서 "제가 관여했다는 증거가 있느냐. 여기 검사들도 와있는데 검사들에게 여쭤보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장 의원의 의혹 제기가 계속되자 여당이 윤 지검장과 여당이 강하게 항의했다. 그러나 장 의원은 "피감 직원이 국회의원 발언 콘텐츠를 문제 삼고 있다"며 "어떤 주제에 대해서도 피감기관 증인에게 질문할 수 있고, 그 내용에 대해서는 충실히 답변해야지 내용을 문제 삼는 것은 굉장히 오만불손한 태도"라고 했다.
 
윤 지검장은 "몇십억 피해를 입은 사람이 있다면 민사나 형사 고소를 할텐데 저는 이 사건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고 한 언론매체에 기사가 나왔다고 직원이 갖고 왔지만 보지 않았다"며 "해당 청에 왜 수사를 하지 않느냐라고 해야지 이건 좀 너무하지 않냐"고 했다. 
 
자유한국당 법사위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장 의원의 질의 과정에서 윤 지검장이 좀 과도한 반응을 했다"면서 "가족에 대해 질의하는 것이 물론 불쾌할 수 있지만 그럴수록 냉철하게 본인 답변만 설명하면 되는 것이지 이런 얘기를 국감장에서 해도 되는지 모르겠다는 식의 발언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여상규 법사위 위원장은 "질의 자체를 문제 삼으면 안 되고 양심과 사실에 따라 숨김과 보탬 없이 답변하겠다고 선서했으니 답변만 해주시면 되겠다"고 했다. 
 
윤 지검장은 오후에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장 의원이 언급한 장모 대리인이라는 안모씨는 대리인이 아니고 장모를 상대로 사기를 친 사람"이라면서 "장모 명의의 유가증권 수표를 위조해 중형 선고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이어 "장모는 본인이 발행한 수표를 가지거나 1원도 받은 사실이 없고, 중간에 유죄를 받았다는 분은 그쪽 상대로 소송을 걸어봐야 실익이 없으니 장모를 상대로 송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19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 및 서울중앙지검, 서울동·서·남·북부지검, 수원·의정부·인천·춘천지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오전 일정을 마친 뒤 오찬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