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사법농단 특별재판부 구성은 사법부 신뢰 회복 위한 것"
민주·바른·평화·정의 4당이 특별재판부 구성에 합의한 이유
2018-10-25 14:33:02 2018-10-25 14:33:02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4당이 사법농단특별재판부 구성에 합의한 것과 관련해 사법부의 신뢰 회복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25사법농단 관련 특별재판부 설치 촉구 기자회견직후 기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4당 원내대표들은 민주당이 주장해온 특별재판부 설치에 전날 전격 합의했다. 
 
홍 원내대표는 재판을 담당해야 할 재판부가 직·간접적으로 사법농단에 관련된 재판부로 구성된다면 국민들이 어떤 결과가 나온들 승복하겠느냐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사법부가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다시 사법부의 권위를 되찾아야 하는데 그런 일이 어려워질 수 있어 특별재판부를 구성해야 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당초 민주당을 비롯한 정치권에서는 국정조사나 법관 탄핵도 방안으로 제시했다. 재판부 구성으로 의견을 수렴한 배경에 대해서는 당마다 입장이 조금씩 달랐다. 민주당의 경우, 홍 원내대표는 과거 국정조사 사례를 보면 생산적 결과를 얻기보단 정쟁만 하다 끝나는 경우가 많았기에 오히려 국정조사가 사법농단의 실제적 진실을 밝히고 대안을 세우는 데 있어 바람직한 방법인가에 대한 이견이 있다고 설명했다.
 
바른당과 평화당은 국회 개입의 최소화 차원에 중점을 뒀다. 평화당 장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방식에 의한 처리는 기본적으로 국회가 가진 삼권분립 차원에서 사전 개입하는 문제가 되기에 가장 좋지 않은 방식이다. 또 법관 탄핵은 재판부 활동에 의해서 위법이 나왔을 때 최후로 논의될 부분이기에 현재로선 유보라고 밝혔다. 바른당 김 원내대표도 평화당과 동일한 입장이라며 김명수 대법원장이 취임하면서 이 문제를 잘 매듭짓길 바랐는데 그렇게 못해 유감이다. 국회가 개입할 수밖에 없는 사태가 벌어진 데 김 대법원장도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윤 원내대표는 특별재판부를 넘어 사법농단에 연루된 법관을 탄핵 소추해야 된다며 보다 강경한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헌법에 법관에 대한 탄핵권이 있다. 이걸 국회가 행사하는 건 너무나 당연하다고 덧붙였다.
 
특별재판부 설치는 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에 담겨 있지만, 국회선진화법상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끝까지 반대하면 처리할 수 없다. 이와 관련, 한국당과 함께 보수야권인 김 원내대표는 바른당도 박 의원 안에 100퍼센트 찬성하진 않는다한국당을 참여시켜 재판부를 구성하는 게 더 중요한 문제이기에 잘 협의해 129일 정기국회 회기 안에 통과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도 법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부분은 얼마든지 수정해서 통과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며 열린 자세를 보였다.
 
4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부 중 사법농단 사건을 관할할 가능성이 있는 다수 재판부의 재판장이 이 사건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거론되고 있다사태를 공정히 처리하기 위해 특별재판부를 설치해야 한다. 한국당도 동참해달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왼쪽에서 두번째), 바른미래당 김관영(왼쪽부터), 민주평화당 김관영,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사법농단 관련 특별재판부 설치 촉구’ 4당 원내대표 공동 기자회견을 끝내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