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예산안조정소위 구성 또 불발
예산안 심사일정 차질 불가피…올해도 '졸속심사' 되나
2018-11-14 16:40:11 2018-11-14 16:40:18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내년도 예산안 심사가 지연되면서 날림 심사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예결위 예산안조정소위원회가 구성조차 안 된 데다 개별 상임위 심사마저 지연되고 있어서다. 정기국회 회기 중 경제사령탑 교체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 등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국회 일정 보이콧’으로 맞설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자유한국당 윤재옥 소위원장(가운데) 등 위원들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운영위원회 예산결산심사소위원회에서 대통령비서실 및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등의 예산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당장 15일 첫 회의를 열고 본격 가동할 예정이었던 예산소위는 위원 명단을 확정하지 못했다. 소위 구성은 전체회의 의결을 거쳐야 하는 데, 위원 정수 조정과 배분을 놓고 여야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어 첫 회의가 늦춰질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예결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조정식 의원 측은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민주당 7명, 자유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2명, 비교섭단체 1명 등 총 16명으로 구성하자는 안에 한국당만 반대하고 있다”며 “예결위 한국당 간사인 장제원 의원이 군소정당 비교섭대표성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예결위 소속 한국당 관계자는 “총원을 16명 늘릴 이유도 없고 비교섭단체를 반드시 포함시켜야 할 이유도 없다”고 주장했다. 장제원 의원은 “민주당은 소위 구성에 관한 간사회의를 하자는 말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예산안 법정처리기한이 19일 남았다. 정부 예산안 원안을 직권상정해 통과시키겠다는 시간끌기로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며 민주당을 비판했다.
 
민주당은 20대 국회 들어 다당제 체제가 된 이상 과거 방식을 답습할 수 없다며 예산소위에 정의당과 민주평화당 등 비교섭단체에서 1명을 추가하자는 입장이다. 이 경우 민주당 7명·한국당 6명·바른당 2명·비교섭단체 1명이다.
 
반면 한국당은 의원정수(300명)를 기준으로 할 경우 예산소위는 민주당 6명·한국당 6명·바른당 2명·비교섭단체 1명으로 구성하고, 예결위원(50명) 정수 기준으로는 민주당 7명·한국당 6명·바른미래당 1명·비교섭단체 1명으로 구성해 총15명 정원을 주장하고 있다.
 
예결위 관계자는 “소위에서 전체 예산을 훑으며 증액 및 감액 심사를 해야 해 심사일이 하루만 줄어들어도 어마어마한 부실 심사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각 상임위의 예산안 심사도 늦어지고 있다. 통계청의 가계동향조사 관련 예산 증액을 두고 여야가 팽팽히 맞섰던 국회 기획재정위원회가 결국 통계청 예산은 보류한 채 나머지 기관들의 예산안만 먼저 의결하는 등 이날까지 전체회의에서 예산안을 의결한 상임위는 겨우 절반을 넘긴 상태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