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단독)카드업계, 제로페이 대응 방안 수립
여신협회, 대응 전략 보고서 작성…보안성 취약·세수지출 확대 논리
정부 카드수수료 인하 압박에 제로페이 안착시 수익 악화폭 확대 우려
2018-12-03 08:00:00 2018-12-04 15:28:00
[뉴스토마토 김형석 기자] 내달 서울시가 도입하는 제로페이에 대해 카드업계가 부정적 여론 조장 작업을 준비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보안성 문제와 시스템 구축에 따른 세수지출 비용 등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부각시키겠다는 내용이다. 내부적으로는 카드사의 모바일 통합플랫폼을 구축, 비용절감을 통해 제로페이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2일 뉴스토마토가 입수한 여신금융연구소의 대외비 문건인 '제로페이가 카드사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방안'에 따르면 제로페이에 대한 카드사의 대응방안으로 QR코드의 보안성 문제와 세수지출 부담 등의 문제를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문건에서 제로페이의 기반 시스템인 QR결제 서비스는 "보안성이 취약하고 중국에서도 지난 2014년 관련 기반 결제를 일시적으로 금지했고 결제한도도 하루 8만원 수준으로 제한했다"고 지적했다.
 
제로페이의 보안사고 발생 시 책임소재가 불분명한 반면, 카드사의 현행 결제방식은 가맹점과 소비자 약관 등으로 카드고객의 보호장치가 완비된 점도 부각시켰다.
 
과도한 세수지출 확대와 중복투자에 대한 우려도 적극적으로 알려나가도록 했다.
 
또 제로페이 구축을 위해서는 허브(HUB) 시스템 구축 비용(133억원)과 소득공제 추가비용(1800억원) 등 과도한 세수지출이 발생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밖에도 가맹점 모집 비용을 점포당 5만원으로 가정할 때 서울시는 290억원(58만개), 전국적으로는 1450억원(290만개)의 추가비용이 발생한다는 점도 덧붙였다.
 
이밖에도 ▲은행의 이체수수료와 플랫폼 수수료 면제시 연간 8000억원 수준의 민간부담 발생 ▲다수의 플랫폼 사업자간 이해상충 문제 등을 알려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이 제시됐다.
 
내부적으로는 제로페이에 대응하기 위해 카드사의 모바일 통합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카드사들이 지분 투자를 통해 법인 형태로 통합플랫폼을 출범시키고 여신금융협회와 공동 관리하는 방안도 소개했다.
 
이에 대해 금융권에서는 제로페이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경우 카드사의 수익 악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미 정부의 카드수수료 인하 압박으로 카드업계가 내년에만 1조4000억원의 수익이 감소될 것으로 전망되는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정부의 카드 수수료 인하 압박으로 내년 카드업계의 순익이 올해보다 30%가량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제로페이가 성공적으로 시장안 안착할 경우 수익 악화 폭이 더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감이 표출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신금융연구소는 카드업계의 회비로 운영되는 여신금융협회의 산하 기관"이라며 "카드업계가 제로페이에 대한 대응 논리를 펴기 위해 여신금융연구소를 활용해 보고서를 만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여신금융연구소의 '제로페이가 카드사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방안' 보고서. 사진/뉴스토마토DB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