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은행권 신남방 해외진출, 정부 지원으로 가속도 붙을까
신남방정책특위, 신남방 국가 협의채널 구축 검토
은행권 "정부 지원 보다 체계화돼…진출 확대 도움될 것"
2018-12-16 12:00:00 2018-12-16 12:00:00
[뉴스토마토 문지훈 기자] 정부가 국내 금융사들의 해외진출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해외 정부와의 협의채널 구축을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금융권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최근 금융권 간담회에서 신남방 국가와의 협의채널을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문재인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따라 국내 금융사들이 아세안(ASEAN) 지역을 비롯해 인도 등 신남방 국가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으나 현지 당국과의 네트워크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부의 지원을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실제 신남방특위가 진행한 금융권 간담회에 참석한 정책금융기관장 및 민간 은행장들은 신남방 국가의 열악한 금융인프라와 당국 간 협의채널 부족 등으로 해당 지역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에 신남방특위는 아세안 국가와 협의해 '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를 설치해 국내 금융기관의 진출을 지원하고 이 같은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양국 간 협의채널을 구축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국내 금융사들의 해외진출 지역은 신남방 국가에 집중돼있다. 이 기간동안 신규 개점한 국내 금융사의 해외점포는 총 45개로 이 중 43개가 신남방 지역에 생겼다. 은행의 경우 2014년 56개였던 해당 지역 점포 수는 지난 9월 현재 76개로 늘었다. 5조 달러에 달하는 명목 국내총생산(GDP)과 최근 5년간 평균 5.0%에 달하는 경제성장률 등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 때문이다.
 
은행권에서는 신남방 국가 진출과 관련해 당국 협의채널이 구축될 경우 해당 국가 진출이 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중은행 고위관계자는 "해외 진출 추진 시 현지 정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설득에 나서도 인·허가 등 심사에 미온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오히려 우리 금융당국에서 얼마나 긍정적으로 이야기해주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며 "과거에도 금융당국의 지원으로 해외진출에 성공한 사례가 있었는데 협의채널이 구축될 경우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을 받아 신남방 국가 진출을 추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국민은행의 경우 우리나라 금융당국의 도움으로 베트남 금융당국으로부터 하노이지점 승격을 최종 승인받았으며 인도에서도 구르가온지점 설립을 최종 허가받았다.
 
특히 양국 간 네트워크 구축으로 금융 인프라를 비롯한 협력 사업 등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내 금융기관에 대한 인식도 개선돼 현지 진출 시 보다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신남방 지역 중 일부 국가의 경우 금융규제가 제대로 정비돼있지 않아 우리나라의 과거 사례를 통해 배우려는 수요가 있다"며 "이에 인력교류 및 연수 등을 통해 협력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금융당국 또는 기관에 대해 호의적인 인식을 갖게 되고 실제 인·허가 심사 시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현철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4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금융권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국내 금융기관의 신남방 국가 진출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문지훈 기자 jhm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