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국 경고에 놀란 은행권, 자금세탁방지·보안책 강구
기업·우리·농협은행, 보안시스템·자금세탁방지(AML) 컨설팅 추진
내년 FATF 상호평가·DFS 점검 영향…"국내·외 규제 강화에 대응"
2018-12-19 14:56:03 2018-12-19 14:56:03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은행권이 해외지점 보안과 자금세탁방지(Anti-Money Laundering, 이하 AML)를 위해 대책을 강구하고 나섰다. 미국 뉴욕 금융감독청(DFS)이 국내 은행에 대한 내부 감사를 진행하는 등 자금세탁방지 기준과 감시가 강화된 가운데 국내 금융당국 또한 내년부터 강력한 제재 수단을 도입하기로 밝힌 만큼, 글로벌 기준에 맞는 보안 시스템을 마련한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사진/뉴스토마토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오는 26일까지 국외지점 인터넷망 보안을 위해 하드웨어 장비 입찰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뉴욕 등 해외 지점의 보안시스템을 확장하기 위한 것으로, 기업은행은 가상사설망인 VPN(Virtual Private Network)과 네트워크 승인을 보호하고 접근을 제어할 수 있는 NAC(Network Admission Control) 장비를 증설할 방침이다.
 
보안시스템은 기업은행 뉴욕지점과 도쿄·홍콩·런던·호치민·하노이·뉴델리·마닐라지점 등 8개 국외지점에 설치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존 국외지점 보안시스템과의 호환성을 높이고, 인터넷 망에 대한 보안을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현재 기업은행은 뉴욕 금융감독청(DFS)로부터 자금세탁 관련 내부통제 시스템에 대한 감사를 받고 있으며, 조만간 감사결과가 확정될 예정이다. 앞서 기업은행은 지난 2016년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미비로 개선권고를 받았으며, 이후 관련 시스템 개선에 힘써왔다.
 
특히 김도진 기업은행장은 취임 후 수차례 뉴욕을 찾아 시스템 개선 현황을 살폈으며, 지난주에도 미국 출장길에 올라 관련 상황을 점검했다. 이와 함께 기업은행은 지난 9월부터 해외지점과 법인에 대해 ‘국외지점 통합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컨설팅도 받고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DFS의 감사결과나 일정에 대해선 아직 확정된 바가 없다”면서도 “자금세탁방지를 위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보안시스템도 지속 강화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우리은행은 해외영업점 AML과 Sanction(제재) 개선을 위해 컨설팅업체를 선정하고 있다. 국외영업점 자금세탁방지 업무체계를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게 체계화하고, 국내·외 규제수준 강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실제 우리나라는 내년 1월 자금세탁방지기구(FATF) 상호평가를 앞두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지난달 '자금세탁방지제도 관련 금전적 제재 개선방안 연구' 용역을 발주하고 자금세탁방지 의무 위반에 대한 과징금 도입 필요성 등을 검토하고 있다.
 
미국이 국내은행의 대북경제협력(경협) 관련 사업을 점검하는 등 대북제재를 포함한 테러 자금 조달 방지에 힘을 쓰고 있는 만큼 새로운 자금세탁 유형에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우리은행은 오는 24일까지 입찰 제안서를 받고 27일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컨설팅을 받게 되는 국가는 영국과 일본·호주·아랍에미리트(UAE)·바레인·방글라데시·인도 등 7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컨설팅에 대해 “글로벌 규제강화 추세에서 국가별 금융당국의 규제 내용을 파악하고 국외영업점별로 현지 컨설팅 회사를 통해 개선과제를 도출, 행동 지침(ACTION PLAN)을 수립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본점의 관리·감독 기능 제고 방안과 국외영업점별 업무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분석해 자금세탁방지시스템 도입요건을 확정하고, 체계적으로 개선하고자 한다”고 부연했다.
 
이밖에 농협은행은 지난 11월부터 해외지점 자금세탁방지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농협은행 뉴욕지점은 지난해 자금세탁방지 업무 미흡으로 DFS의 행정 제재명령을 받아 1100만 달러(약 124억원)의 과태료를 낸 바 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새로운 자금세탁방지 모니터링 시스템은 해외 지점에 대한 보안과 감시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내년 5월 도입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