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특감반 의혹' 운영위 전체회의서 청와대 "사태 핵심은 김태우 비위행위"
2018-12-31 17:21:33 2018-12-31 17:21:33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특감반) 소속이던 김태우 전 수사관이 제기한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 등을 규명하기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가 31일 소집된 가운데 여야는 날선 공방을 벌였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은 “단언컨대 문재인정부서 민간인 사찰은 없다”며 적극 방어했다.
 
임 실장은 이날 현안보고에서 “문재인정부에서 정치적 목적의 사찰 행위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선을 그었다. 김 전 수사관에 대해서는 “업무 과정에서 과거 경험과 폐습을 버리지 못하고 범위를 넘나드는 일탈행위를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조 수석도 “이번 사태의 핵심은 김태우 수사관의 비위행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며 “비위 행위자의 일방적 허위주장이 마치 사실인양 일부 언론에 보도되고 정치쟁점화 됐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도 임 실장과 조 수석의 주장을 적극 옹호했다. 권칠승 의원은 “블랙리스트·민간인사찰 용어가 난무하고 있다”며 “블랙리스트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지원 배제 계획을 세우고, 정부조직을 동원해 치밀하게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 수석은 “민간인 사찰이나 블랙리스트를 만드는 일체의 행위가 없었음을 다시 말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첫 번째로 한 것이 국정원 정보요원들을 모두 철수시킨 것이다. 수천명 (정보요원을) 철수시킨 다음 열몇명의 (청와대 특감반) 행정요원을 가지고 민간인을 사찰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고, 했다면 저는 즉시 파면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김 전 수사관을 ‘공익제보자’로 옹호하고 그가 제기한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오늘 임 실장과 조 수석의 업무보고와 민주당 (의원들) 발언을 보면 김 전 수사관을 범법자로 만들겠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대검 감찰결과를 보면 수사의뢰도 못하고 징계밖에 못했다”며 “탈탈 털어서 나온 것이 260만원 향응밖에 없다. 범법자라고 하는데 청와대는 명예훼손으로 고발하지 않느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임 실장은 “(김 전 수사관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는 것을) 필요하면 언제든지 하겠다”며 맞섰다.
 
한편 조 수석은 ‘김 전 수사관 스폰서로 불리는 최두영씨와 아는 사이냐’는 바른미래당 유의동 의원의 질문에 “그분이 제가 졸업한 혜광고 동문이라는 것을 이 사태가 발생한 이후 알게됐다. 일면식도 없다”고 답했다.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 관련 31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왼쪽)가 회의 진행과 관련해 홍영표 운영위원장에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