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야3당, '청와대 특감반 의혹' 특검 합의
'신재민 폭로' 기재위서 청문회 추진…민주당 "정치공세 중단해야"
2019-01-08 18:09:08 2019-01-08 18:09:08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8일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 특검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한국당 나경원·바른당 김관영·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만나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김태우 전 특감반원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검찰의 중립적이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면서 특검 도입과 관련한 구체적 방법과 시기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미 운영위를 한 차례 했기 때문에 특검으로 바로 가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주장한 '청와대의 적자 국채 발행 강요' 의혹 등과 관련해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차원의 청문회를 추진하기로 했다. 나 원내대표는 "기재위 소집만으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핵심 관련자들의 출석이 어렵다"며 "핵심 관련자들이 출석하는 청문회를 추진하겠다. 이번 임시국회 안에 청문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여당에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청와대 전 행정관과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의 만남으로 불거진 군 인사개입 의혹과 관련해 국방위와 운영위 연석회의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기로 했다. 또 공공기관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와 관련해서는 국정조사 계획서가 채택될 수 있도록 여당에 촉구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여전히 특검 등이 필요하지 않다는 방침을 고수하며 정치공세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한국당이 특검과 국정조사 등을 마구잡이로 다 해야 한다고 하지만 밝혀진 게 없다"며 "정부 발목을 잡기 위한 정치 공세로 활용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