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해 첫 당정청 회의, 민생·개혁과제 점검…"설 민생대책 등 논의"
2019-01-22 10:08:26 2019-01-22 10:08:26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새해 첫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고 경제활력 제고에 힘쓰기로 다짐했다. 특히 내달 설 연휴를 앞두고 민생경제를 위해 '설 민생안정대책'을 논의하고, 2월 임시국회에서 추진할 주요 입법 과제 등을 점검했다.
 
당정청이 22일 국회에서 올해 첫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당정청은 22일 국회에서 올해 첫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국정운영 비전을 공유하고 설 명절 대비 물가 관리와 안정 대책 등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민주당에서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정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청와대에서 김수현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이 참석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당정청이 힘을 모아 민생안정, 경제활력 제고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며 "설 명절을 앞두고 대통령도 현장에 많이 가시고 총리도 현장에 많이 가시는 모습이 아주 민생경제에 역점을 두는 모습으로 인식되는 것 같아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지난해 통과하지 못한 법들이 여러가지 있다"며 "유치원 3법도 있고, 산업안전보건법 통과는 됐지만 후속조치가 현장의 기대에 못미치는 것들이 많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법도 2월에는 통과시키도록 노력하겠다"며 "빅테이터, 검경수사권, 공정거래법 등도 가능한 빠른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그동안 단독주택 공시지가가 시세를 반영하지 못해 조세 형평성 차원에서 집값이 오른 만큼 조정돼야 한다는 국민 공감대가 있다"며 "공시지가 현실화는 집값 급등지역이나 시세 격차가 큰 초고가 주택을 중심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서민과 중산층이 거주하는 중저가 주택은 급격하게 부담이 늘지 않도록 점진적인 현실화 방안이 필요하다"며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상반기 중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올해는 민생경제를 비롯한 여러 곳에서 성과가 체감되도록 노력하겠다"며 "2월 국회에서도 많은 입법과제들이 해결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총리와 장·차관들이 설 전까지 현장을 총 200회 방문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손혜원 민주당 의원의 투기 의혹으로 논란이 된 목포근대역사문화공원 조성에 대해서는 "여러 의문이 제기되고, 고발 및 접수돼 있다"며 "잘못이 확인되면 법대로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도시재생 사업과 근대역사문화공원 조성사업은 예정대로 진행한다"며 부동산 가격의 비정상적인 상승이 없도록 차단하며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은 "국제통화기금(IMF)이 세계경제 성장률 하향조정 하는 등 글로벌 경제에 하방신호가 나타나고 있다"면서도 "우리는 경제활력을 최우선에 둔 국정운영을 통해 충분히 대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주력 제조업에 대한 혁신방안을 체계적으로 마련해서 실행하겠다"면서 "규제샌드박스 시행 후 민간에 창의적인 노력들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서둘러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