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기 R&D 지원사업 개편…개방형 혁신 물꼬튼다
오픈 이노베이션 네트워크 지정·활성화에 방점…기술료 산정방식 전환 등 사업화 유도
2019-01-22 13:55:43 2019-01-22 13:55:43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기술개발(R&D) 지원사업 개편으로 민간 중심 개방형 혁신에 더욱 힘을 싣는다. 기업과 대학, 연구소 간 기술교류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시장에서 선별된 기업 지원을 강화해 과제 평가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사업화 성공률을 제고하기 위한 연계 지원도 강화한다.
 
22일 조주현 중기부 기술인재정책관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산학연 네트워크를 구축해 학술 R&D 등 기존에 구축돼 있는 사업에 중소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통로를 열어주고자 한다"며 "기존에 폐쇄적이었던 R&D 지원에 비해 중소기업이 대기업 등 구매처의 기술수요를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중기부는 오픈 이노베이션 네트워크(OIN, Open Innovation Network)를 구축하고 여기서 도출된 R&D 과제를 우대 지원하기로 했다. 대·중소기업, 대학, 연구소, 벤처캐피탈(VC) 등이 기술분야별로 혁신을 위한 학습과 네트워킹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관련 비용을 지원한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 정부출연연구기관 3곳과 8개 거점대학, 14개 테크노파크(TP) 등 기존에 협력 R&D에 참여 중인 기관만 고려해도 민간 중심의 OIN 25개가 지정될 수 있을 것으로 중기부는 보고 있다.
 
또 OIN에 협력 R&D 과제 추천권을 부여해 민간 중심 지원을 강화했다.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OIN 내에서 지속적으로 기술개발과 사업화 관련 논의를 지속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은 과제를 발굴할 것으로 기대된다. OIN에서 추천한 과제가 산학연·기업 간 협업 R&D를 신청하면 1차 평가를 면제하고 2차 평가에서 가점을 부여한다. 중기부는 과제 추천권을 부여해 780억원 가량을 지원할 예정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기술 네트워크가 형성되면 대기업은 원하는 기술을 가진 업체를 발견할 수 있고 중소기업은 대기업 등 수요처의 기술 수요를 파악해 몰랐던 판로 확보가 가능해진다"며 "이런 과정을 거쳐 매칭이 원활해지면 기술 발전으로도 이어지게 된다. 대기업 입장에서도 이익이 생기는 만큼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화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관련 지원도 확대한다. 먼저 기술료 산정 방식을 정액기술료에서 매출액 기반 경상기술료 방식으로 전환해 기술개발 상용화를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그 동안 기업들은 R&D 성과가 없어도 별도 자금으로 기술료를 납부해 사업화 가능성에 따른 위험부담을 감수해왔다. 이번 개편을 통해 매출 발생 가능성이 높은 R&D 과제가 선별돼 기업 부담을 덜고 R&D 사업화 성공률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사업화 성공률 제고를 위해 R&D 이후 사업화 자금을 7000억원 규모로 작년 대비 2.6배 가량 늘렸고, R&D 우수제품은 '우수조달제품'으로 지정한다.
 
올해 중기부의 중소기업 R&D 사업은 총 22개, 1조744억원 규모다. 금액 기준 작년 대비 1.6% 가량 줄어든 반면 기술교류 활성화를 위한 협력 R&D 비중은 작년에 50%대에서 60%대로 늘었다. 중기부 관계자는 "2015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일몰 R&D 사업을 없애는 제도를 만들면서 작년까지 진행됐던 사업 일부가 없어진 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작년 12월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이 열린 서울 삼성동 코엑스 전시장에서 대학생들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로봇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