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바른당 '선거제 개편' 내분 확산…과거 출신정당별 대결양상
2019-03-20 16:56:29 2019-03-20 16:56:33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선거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을 계기로 바른미래당의 당내 갈등이 커지고 있다. 당 지도부가 패스트트랙 추진을 강행할 경우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탈당 등 집단행동에 나설 태세다.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체제가 출범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는 지적마저 나온다. . 
 
바른당은 20일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선거제 개편안을 논의했으나 갈등만 확인했다. 의총은 유승민·지상욱 등 8명의 의원이 전날 김 원내대표의 패스트트랙 추진에 반발하며 의총 소집을 요구에 따라 진행했다. 
 
의총에서는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선거제 패스트트랙 추진에 반대한다는 의견이 제기됐지만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은 현 상황에서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이 불가피하다며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 유승민·김중로·이언주 의원이 의총 중간에 자리를 떠났다. 유 의원은 "선거법은 패스트트랙이 안 된다는 이야기를 분명히 했다"고 전했다.
 
바른당은 일단 여야 4당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및 검경수사권조정 법안 협상을 이어가 잠정 합의안이 도출되면 의총을 다시 열어 추가로 논의하기로 했다. 다만 의총이 다시 열리더라도 찬반이 격돌하는 상황이 되풀이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일각에선 선거제 개편을 계기로 당이 다시 분열될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바른당은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 선거는 물론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도 모두 패배하는 쓰라린 선거 결과를 경험한 바 있다. 일부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바른당을 지킬 것인지, 친정격인 한국당으로 이동할 것인지를 두고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의 반발이 향후 정계개편을 고려한 행보일지 모른다는 관측도 나온다. 바른당 관계자는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한국당의 지지율이 올라가는 상황에서 우리가 민주당과 함께 하는 정당이 아니라 한국당과 함께 하는 정당으로 가야 나중에 한국당과 당대당 통합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당대당 통합을 통해 한국당이 원내 1당이 되는 식의 구도를 그리고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겸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걸어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