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손혜원 의원 부친 '유공자 선정 특혜 의혹' 보훈청 압수수색
2019-03-20 16:15:59 2019-03-22 09:47:55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검찰이 무소속 손혜원 의원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국가보훈처를 압수수색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일)는 20일 오전 세종시에 있는 국가보훈처와 보훈심사위원회, 서울 용산의 서울지방보훈처로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독립유공자 선정 관련 자료들과 담당자들의 PC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손 의원 부친인 손용우 선생은 독립운동가로, 항일운동을 하다가 1940년 일본 경찰에 체포된 뒤 기소돼 실형 선고를 받고 2년3개월 동안 복역했다.
 
정부는 그러나 손 선생의 친북활동을 문제삼아 독립유공자 서훈을 하지 않다가 2018년 8월15일 건국훈장 애족장(5등급)을 수여하고 독립유공자로 인정했다.
 
그러나 당시 보훈처가 손 선생의 남조선로동당 활동사실을 보고받고도 이 내용을 은폐한 뒤 독립유공자 서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보훈처는 "당시 공적심사위원회에서 독립운동 공적은 물론 광복 후 남로당 활동설을 포함한 모든 행적을 심사해 포상자로 의결했다"면서 "손 선생은 독립운동으로 2년 3개월의 옥고를 치렀으나, 광복 이후 사회주의 활동 행적으로 포상을 받지 못하다가 지난해 개선된 독립유공자 포상 심사 기준에 따라 포상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손 의원이 부친의 유공자 서훈 신청을 앞두고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을 만났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특혜의혹이 불거졌고, 보훈처 관계자도 서훈 심사 중 두차례에 걸쳐 손 의원의 국회사무실을 방문한 것도 사실로 확인됐다. 
 
이에 시민단체 '정의로운시민행동'이 지난달 20일 손 의원과 피우진 보훈처장, 임성현 보훈처 보훈예우국장 등을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고, 자유한국당도 같은 혐의로 이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가보훈처에 대해 검찰이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각종 서류를 든 직원들이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