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 '평화·통일교육'에 10억 투자
34개 단체, 15개 자치구 지원…시민 공감 이끌어 평화·통일 분위기 조성
2019-03-24 12:48:30 2019-03-24 12:48:30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서울시는 올해 ‘시민참여 평화·통일 교육’에 총 10억 4000만원 규모의 49개 사업을 확정했다고 24일 밝혔다. 확정된 사업은 내달 1일부터 8개월간 추진된다.
 
시는 지난 2월부터 시민단체와 자치구를 대상으로 평화·통일 교육사업 공모를 진행했다. 올해 공모에는 지난해보다 21개 늘어난 총 62개의 단체와 자치구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시는 늘어난 교육수요와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서울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올해 사업 규모를 대폭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다소 교착상태에 있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시민 지지와 공감대를 지속해서 확보하고, 한반도 평화공존과 공동번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올해 평화·통일교육 사업이 특히 중요하다는 것이 시의 판단이다.
 
시는 올해부터 강의 및 현장체험과 같은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넘어 콘텐츠 제작 등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교육방식을 도입해 평화·통화교육 매체의 스펙트럼을 확대할 계획이다. 일례로 올해 선정된 ‘청년이 말하고 청년이 만드는 유튜브(통일경제포럼)’ 교육은 평화·통일 유튜버를 양성, 통일경제 관련 콘텐츠를 제작해 유튜브·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에 게시할 예정이다. 시는 이와 더불어 다양하고 흥미로운 평화·통일 교육이 가능하도록 교육 교재 및 교구 제작 사업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자치구의 경우 지역 문화 자원을 활용해 지역 특색에 맞는 차별화된 평화·통일 교육을 추진한다. 동작구는 지역의 학교와 예술단체와 연계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세대공감 통일원정대’를 운영한다. . 구로구는 올해 7회째를 맞는 서울구로국제어린이영화제에서 남북교류특별전을 개최하고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하는 등 평화통일 교육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연말에는 평화·통일 교육 단체와 자치구 모두가 참여하는 성과 발표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황방열 남북협력추진단장은 “한반도 평화·통일의 길을 직접 열어야 할 시민들이 평화·통일에 대해 직접 생각해보고 참여하는 것은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올해 평화·통일 교육뿐 아니라 아이디어 공모전, 원탁회의 등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평화·통일 문화 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지난달 1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도서관 외벽에 북한과 2032년 올림픽 남북 공동 유치 추진을 알리는 대형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뉴시스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