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아이오텍스(IoTeX), 메인넷 런칭…"IoT 혁신 도모"
루트체인(Root Chain)개발…자체 합의 알고리즘으로 구동
2019-04-23 10:35:03 2019-04-23 10:35:09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이오텍스(IoTeX)는 23일 메인넷 알파 출시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앞서 아이오텍스는 지난달 15일부터 메인넷의 노드가 될 대표단 선거를 진행했으며, 선거를 통해 전 세계 20여개 국가에서 선출된 총 50명의 대표자를 선출했다. 이어 약 2주간 네트워크 보안성과 효율성을 검증하는 리허설을 마치고 메인넷 알파를 내놨다.
 
이번 메인넷 알파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 레이어의 루트 체인(Root Chain) 개발이다. 아이오텍스 네트워크는 가장 상위 레이어인 거버넌스 레이어, 오케스트레이션 레이어, 오퍼레이션 레이어로 나뉘며 각각 레이어는 그래비티 체인, 루트체인, 서브체인으로 형성된다. 로드맵상 순서로는 오케스트레이션 레이어 출시에 이어 2분기에 오퍼레이션 레이어, 3분기에 거버넌스 레이어가 출시될 예정이다.
 
루트 체인은 2분기에 출시 예정인 모든 서브 체인들의 관리자 역할을 담당하며 다양한 디앱(Dapp)의 개발을 지원해 물리·가상의 사물간 정보 및 가치 교환인 사물 통신(Machine to Machine)을 가능하게 한다.
 
아울러 루트 체인으로 형성된 오케스트레이션 레이어는 아이오텍스의 자체 합의 알고리즘인 Roll-DPOS에 의해 구동된다. 여기에는 50명의 대표자가 합의 알고리즘을 통해 무작위로 선정된 네트워크에서 블록 생성 및 검증을 진행한다. 
 
롤렌 차이(Raullen Chai) 아이오텍스 공동창업자는 "메인넷 출시를 통해 스마트홈 서비스 등 사물 인터넷의 기존 상품과 서비스가 혁신될 것"이라며 "아이오텍스는 2년의 개발 기간을 거치며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했고, 향후 아이오텍스의 사업을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사진/아이오텍스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