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선사·화주 상생 중요하지만, 선사 생존이 더 시급"
외국적 선사 진입 확대·하역료 인상 등 '한파'…"해운업 재건 위한 TF 구성 필요"
2019-06-19 16:02:42 2019-06-19 16:02:42
[뉴스토마토 최유라 기자] 국내 해운업계가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는 선사와 화주 상생도 중요하지만 선사들의 생존이 더욱 시급한 문제라는 의견이 나왔다. 
 
한국해양진흥공사(KOBC)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19일 을지로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해운산업 재건 성과와 미래발전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에 나선 박광열 KOBC 본부장은 지난해 4월 발표된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을 통해 지난해 해운업 매출액 34조원(2016년 대비 5조2000억원 상승), 원양 컨테이너선 선복량은 52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로 2016년 대비 6만TEU 증가, 화물증대-경영개선-선박재투자의 선순환 기반 확대를 성과로 꼽았다. 
 
향후 해운업 재건을 위해서는 △해운업 정보시스템 기능 강화 △해양금융시장 마중물 역할 강화 △중소선사 지원 프로그램 다각화 등도 미래과제로 떠올랐다. 
 
최근 해운업계는 글로벌 경기 둔화와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시황개선이 지연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해운업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정책 방향성 점검과 기업별 밎춤 컨설팅이 필요하다는 것. 정책금융기관과의 협력으로 시장실패 보완 기능 확대도 시급하다. 또 중소선사에 대한 유동성 지원이 필요한 만큼 선주협회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으로 중소선사 지원수요 파악 후 금융 지원 방식을 다각화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특히 전형진 KMI 해운산업연구실장은 선사와 화주간의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선사와 화주가 협력하면 선사는 운임수입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화주는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수송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 실장은 "선화주 협력 관계는 일실적으로 해운업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과제가 아니다"면서 "장기적인 관계를 위해서 상호가 자신들의 이익을 어느 정도 희생할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만 신뢰를 바탕으로 한 깊은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당장의 선화주 협력도 중요하지만 선사들이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을 직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최영석 남성해운 상무는 주제발표 이후 진행된 토론에서 "현재 인트라 아시아 항로에는 외국적 선사들의 진입이 확대되고 있고 '2020 환경규제'와 선박평형수처리장치(BWTS) 장착 등에 따른 비용 부담도 있다. 또 유가는 변동성이 있으나 상승 추세고 하역료 인상 등으로 국내 컨테이너선사는 가장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선화주 협력 필요도 있지만 현재 국적 컨테이너선사들의 영업이익률은 2% 정도로 해운업이 성숙기를 넘어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선화주 협력이 과연 선사들의 생존보다 더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 짚어볼 필요가 있다"면서 "다만 해운업 재건에 이바지하자는 의견에는 동의하는 만큼 미래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모으기 위한 테스크 포스(TF)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선사와 화주가 간혈적인 협의를 통해 제기된 개선 사항들을 구체화하고 실행 계획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19일 개최된 '해운산업 재건 성과와 미래발전방안 세미나'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이날 주제발표에 앞서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세계 컨테이너선 시장은 상위 7개 선사들이 전체 물동량의 72%를 점유하고 있고 이들 선사가 포진한 3대 얼라이언스는 전체 물동량의 90% 이상을 점유하며 진입장벽을 높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행이 지난해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이 시행되고 해운업 재건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지원책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재건의 의미는 과거의 경쟁력을 복원하고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에 걸맞는 해운 경쟁력 확보,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의미 부여했다. 
 
양창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은 환영사에서 "해운업 재건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해운사 체질에 대한 근본적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또 불황에도 견딜 수 있는 저비용구조 정착, 수입사업 다각화 등을 추진하고 시장 위험을 최소화할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야 한다"면서 "해운업의 미래상을 구체화해 각각의 모델에 효과적인 정책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한진해운 파산과정에서 해운업의 중요성과 선사 파산에 따른 혼란이 얼마나 큰 것인지 뼈저리게 경험했다"면서 "정부도 해운재건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다만 혁신하고자 하는 해운사의 자발적 의지와 연관 산업간의 상생을 위한 건설적인 협력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최유라 기자 cyoora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