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반도 평화관광 위해선 시민 통행과 교류 필요"
16일 '서울시의회 역할과 비전' 토론회 열려…서울시, 4억원 예산 들여 사업 추진
2019-10-16 16:47:25 2019-10-16 16:47:25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한반도 평화관광 정책을 위해선 서울-평양 시민 간 제한적 통행 및 여행 허용 추진과 정기적인 문화체육 교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심요섭 한반도문화관광연구원은 16일 오후 2시부터 서울시 중구 서울시의회 제 2대회의실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관광시대 서울시의회의 역할과 비전 토론회'에서 동서독 통행협정 사례를 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통행협정 체결 뒤 타지역 북한 주민과의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경의선 연결을 통한 서울-평양 철도이동, 김포공항-순안공항 셔틀 직항노선을 통한 항공이동으로 시작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일제강점기 경평축구 대항전을 넘어 전국체전 수준의 '서울-평양 정기 체육대전'을 2년마다 서울, 평양에서 교차 개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서울시-평양시간 자매결연을 하거나 서울시와 북한의 다른 도시 간 자매결연을 추진해 농업, 문화재 보호, 상하수도 등의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평화관광은 다양한 형태의 관광을 통해 분쟁 종식과 평화구축에 기여하려는 목적을 가진 구체적인 사업을 의미한다. 평화관광 형태로는 문화유산 방문, 분쟁 관련 박물관 여행, 분쟁을 겪은 도시에 대한 역사의 재구성 등이 포함된다. 서울시는 서울시청 관광정책과의 주관으로 올해부터 총 4억원 예산을 투입해남북 평화관광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남북 평화관광 자문단 구성 및 운영, 평화관광 국제포럼 및 사진전, 남북 식도랑 한마당 등을 개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비무장지대에 위치한 김포시, 파주시, 연천군, 강화군, 옹진군, 고성군, 인제군 등과 평화관광 활성화 협약도 체결해 시가 평화관광 프로그램 개발부터 홍보까지 전 과정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최근에는 서울특별시교육청 남북교육교류협력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민관협력체계 구축과 지원, 남북교육협력위원회와 남북교육교류협력기금을 설치했다.
 
중단기 차원의 협력사업들을 통해 서울시와 의회와 함께 관광 교류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임을츨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서울-평양 간 교류협의사무소를 설치하고, 서울-평양 도시박람회를 공동개최하는 것이 필요하다"라면서 "대동강~한강을 연결하는 해운물류-관광 네트워크를 구축도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동서독 지방자치단체간 교류 협정을 참고해 서울-평양 간 교류협정 체결을 준비하고, 서울시내 대학이나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수학여행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도 방안으로 내놨다. 
 
김성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 연구위원 역시 "서울이 중심이 되는 한반도 평화관광 사업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이해와 협력이 필수적이며, 남북관광 교류 협력사업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법적 지위 확보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서울 평화관광 추진 민관 협력으로서 서울평화관광 교류협의회를 구축해 한반도 평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서울의 역할과 방향성에 대해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16일 오후 2시부터 서울시 중구 서울시의회 제 2대회의실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관광시대 서울시의회의 역할과 비전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하고 있다. 사진/홍연 기자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