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충범

acechung@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국가교통물류발전 공청회, 어떤 대화가 오고갈까

'제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관련 공청회 오픈

2021-07-08 11:00

조회수 : 3,96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충범 기자] 친환경차 전환, 대중교통 체계 강화에 따른 교통물류 탄소중립 방향성 등을 제시하는 토론의 장이 마련된다. 오는 2030년까지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4.3% 감축하는 등 향후 10년간 교통물류정책의 기본방향도 제시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공청회를 연다고 8일 밝혔다.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은 기후변화, 에너지 위기 등 교통물류 여건 변화에 대응하는 지속가능 교통물류정책의 기본방향 설정을 위해 수립되는 10년 단위 법정계획이다. 이번 제2차 계획은 2011년 제1차 계획 수립 이후 두 번째로 수립되는 것이다.
 
이번 기본계획은 작년 5월부터 올해 7월까지 진행된 한국교통연구원의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해외 사례 조사, 장래 여건 전망 분석, 교통물류 부문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쳐 마련됐다.
 
또 1차 계획 기간 중 구축된 친환경 교통시스템을 기반으로, 2050년 탄소중립 실현 등을 위한 지속가능 교통물류정책의 중장기 목표 및 전략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오는 2030년까지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4.3% 감축(2017년 대비)하기 위한 향후 10년간 지속가능 교통물류정책의 기본방향이 제시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5개 추진전략과 22개 세부 추진과제도 발표된다. 관계 전문가들은 공청회 현장에 참석해 내실 있는 계획 수립을 위한 다양한 의견도 제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최종안을 마련하고,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거쳐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온라인으로 열린다"며 "관심 있는 국민들은 한국교통연구원 누리집 등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되는 공청회 내용을 확인하고, 의견도 개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는  '제2차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작년 1월 3일 경기 평택항 친환경차 수출현장을 방문, 올해 첫 친환경차 수출 1호 니로 차량에 탑승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김충범 기자 acechung@etomato.com
  • 김충범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