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염재인

수도권 불똥 튈라…방역 고삐 다시 죄는 지자체

서울 등 수도권 확진자 급증에 '풍선 효과' 우려

2021-07-13 06:00

조회수 : 3,50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염재인 기자]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대폭 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최고 수준인 4단계로 격상되자 다른 지자체들도 방역을 강화하고 나섰다. 수도권 지역 주민들의 이동에 따른 '풍선 효과'를 차단하기 위해서다. 
 
12일 수도권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충청남도는 현재 1단계인 거리두기를 오는 13일부터 2단계로 올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수도권에서 전철이나 기차를 이용해 올 수 있는 천안과 아산에 대해서는 사적모임 인원을 4명까지로 제한했다. 충남은 그동안 거리두기 1단계를 적용하면서 천안과 논산 지역만 사적모임 인원을 8명으로 제한하고 그 외 지역은 무제한으로 결정한 바 있다. 
 
충남은 도내 유흥시설, 콜라텍, 노래방, 홀덤펍, 무도장 등 다중이용시설은 8∼10제곱미터(㎡) 면적당 1명만 입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자정 이후 영업은 전면 금지했다. 식당과 카페는 자정 이후엔 포장 및 배달 영업만 할 수 있도록 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수도권 지역의 오후 6시 이후 사적모임 인원이 2명으로 제한되는 등 거리두기 단계가 사실상 '봉쇄' 수준으로 강화되면서 서울·경기·인천 지역 주민들이 인근인 천안·아산으로 몰릴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이런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8일부터 거리두기를 2단계로 상향 조정한 대전시도 이번 주 안에 사적모임 제한 인원을 8명에서 4명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대전시는 자치구와 협의해 사적모임 제한 인원을 기존 8명에서 4명으로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수도권에서 대량 발생하는 확진자가 지역으로 유입되는 풍선효과가 우려된다"며 "정부 지침과 별개로 확진자를 줄이기 위한 거리두기 단계 상향 조정을 구체적으로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주 중반에는 사적모임 제한 인원을 4명으로 강화하는 방안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아울러 일부 지자체에서는 코로나19가 확산하고 있는 수도권 등에 방문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충청북도 교육청은 학생과 교직원에 대해 수도권을 비롯한 다른 지역으로의 이동을 자제하라고 권고했다. 도 교육청은 부득이하게 수도권을 방문했을 경우 코로나19 의심 증상 시 신속하게 선별진료소 진단 검사 실시를 당부했다. 
 
광주시는 수도권을 방문한 시민들에게 증상 유무와 관계 없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했다. 광주시는 공공기관과 기업 등에 대해서도 수도권 출장을 자제하도록 했다. 
 
대구시의 경우 수도권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수칙을 위반하는 유흥시설에 대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했다. 대구시는 무관용 원칙의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적용 외에 구상권 청구도 적극 행사할 방침이다. 
 
이 밖에 강원도도 이달 말까지 수도권을 방문하거나 수도권 주민과 접촉한 뒤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경우 진단검사를 받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강원도는 "수도권 발생 상황이 2, 3주 내로 도내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해 거리두기를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12일 오전 대구 중구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염재인 기자 yji@etomato.com
 
  • 염재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