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종용

yong@etomato.com

금융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겠습니다
미국발 인플레이션 우려 재점화…연준 테이퍼링 앞당길까

미 소비자물가 13년만에 최대 폭등…"연말 긴축 시작할수도"

2021-07-15 06:00

조회수 : 4,06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종용 기자] 미국의 소비자물가가 또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으면서 인플레이션(지속적인 물가 상승)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다시 커지고 있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일시적인 현상으로 봐야할지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 등 긴축 일정을 앞당길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13일(현지시간) 미 노동부에 따르면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기 대비 5.4% 올랐다. 지난 2008년 이후 13년 만의 최대폭 상승으로, 5월보다 오름폭이 더 커졌다. 5월 CPI는 전년 동월 대비 5.0% 올랐다.
 
특히 지난달 CPI 상승률은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를 크게 웃돌았다. 블룸버그통신이 예상한 전년 동기 대비 상승률은 4.9%였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물가 상승이 일시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지만 시장 전문가와 경제학자들은 물가 상승 압력이 커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날 CNBC 방송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연준의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가 이르면 올해 말부터 시작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테이퍼링 시작 시점은 내년 초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다소 우세했다는 점에서 연준이 조금 더 일찍 움직일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이르면 8월 예정된 잭슨홀 회의나 9월 회의에서 테이퍼링을 발표하고, 실제 자산 매입 축소는 연말이나 내년 초에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물가 상승세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더 강하고 지속적일 가능성이 높다고 인정한 바 있다.
 
미국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작년 6월보다 5.4% 올랐다. 2008년 8월 이후 13년 만의 최대폭 상승이다. 미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의 월마트에서 사람들이 추수감사절을 앞두고 음식 재료들을 구매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그러나 인플레이션 문제를 아주 심각하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는 견해도 만만찮다. 대표적인 근거는 6월 CPI 상승분의 3분의 1이 중고차 가격지수라는 점이다. 지난달 중고차 가격지수는 전월보다 10.5%, 전년 동월보다 45.2% 치솟았다.
 
전체 물가 상승의 상당 부분이 특정 분야에 쏠린 만큼 해당 분야의 수급 불일치 현상만 해소되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크게 낮아질 수 있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중고차의 경우 여행수요 회복과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맞물려 가격이 급등한 것으로 풀이된다.
 
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로이터에서 "물가 상승을 부추기는 요인들이 머지않은 미래에 저절로 해결될 것으로 기대하지만, 정확한 시점을 장담할 수는 없다"며 중고차 가격 급등세 등 자동차 시장을 지목하며 "올해를 넘어 지속할 것이라고 보진 않는다"고 말했다.
 
로이터는 이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내부에선 반도체 공급 부족 압박 완화와 목재 가격 하락세, 미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 상향 조정, 코로나19 부양책의 효과 등 최근의 각종 요인에 기반해 '인플레이션 낙관론'을 신뢰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부 잠재적 인플레이션 압력에도 불구하고 미 연준의 전망처럼 미국 물가압력이 점진적으로 둔화 혹은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정점이 될 것이라는 기존 전망기조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닌달 24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인플레이션 논란이 확산되면서 우리나라 중앙은행도 딜레마에 빠진 상황이다.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면서 내수 침체 우려가 나오고 있어 현재 통화완화 정책을 이어가야 하지만, 인플레이션을 잡지 않으면 향후 더 큰 규모의 구조적 침체를 유발할 수 있다.
 
우리나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2%대를 기록하면서 한국은행의 물가 안정 목표인 2%를 3개월 연속 넘어섰다.
 
한국은행은 이달 15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현재 기준금리 동결 전망이 유력한 가운데 인상에 대한 소수의견이 나올지 관심이다. 다음 회의인 10월이나 11월 중으로 인상 시점이 늦춰질 수 있다는 해석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8일 연속 하루 1000명을 넘어서면서 코로나 4차 대유행이 본격화하고, 전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상향되면서 7월 내수가 위축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확산세가 조기 진정되지 않을 경우 연내 인상 계획이 백지화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이종용 기자 yong@etomato.com
 
  • 이종용

금융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