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효선

조성은 "윤석열 위협적 발언에 결심"…공익신고' 배후설 반박

2021-09-12 11:38

조회수 : 8,18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효선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청부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각종 ‘공익신고’ 배후설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위협에 수사기관에 자료 제공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조 전 부위원장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검찰청에 공익신고를 한 이유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에게 연락한 이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에 협조한 이유 등을 공개했다.
 
우선 대검에 공익신고를 한 이유에 대해 "공익신고자의 요건과 보호에 관한 그 대상 기관은 ‘국민권익위원회, 국회의원 외 수사기관’도 그 대상“이라며 ”단순히 공익신고의 요건을 갖추면 익명성 보장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 사건의 조사 등에서 법적으로 자료의 내용과 보안 등이 강화되고 추가로 권익위에서의 신변보호 조치 등 다양한 내용과 형식, 신변의 보호조치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사건의 경우 대검도 사실관계 확인 후 비위 당사자인 기관이자 진상조사의 감찰기관이라 공익신고 자료 제출 여부에 신중한 고민이 있었다는 부연이다.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에게 직접 연락한 이유에 대해선 “김오수 검찰총장은 조국 전 장관 때 차관을 했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라 정치적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며 “공익신고자보호를 위해 권익위 제안이 있었으나 이 자료가 해당 수사기관이 직접 인지하지 않고 제3의 기관들에서 떠돌아다니길 원치 않았다”고 했다.
 
조 전 부위원장은 “지난 8일 김웅 의원과 윤 전 총장의 기자회견 이전에는 제출한 자료들의 포렌식 등 절차가 마치는 것을 마무리로 하고자 했으나, 윤 전 총장의 '누가 대검에서 저런 걸 공익신고로 인정해줬느냐'는 식의 위협, 위압적인 태도와 마치 대검에 영향을 끼치기 위한 이해할 수 없는 기자회견을 보고 난 후, 1차적인 대검찰청 감찰부 외 수개의 수사기관에 객관적 자료를 제공할 필요성을 절감했다”고 말했다. 조씨가 공수처 수사에 협조하게 된 배경이다.
 
또 “(윤석열 캠프 측 등에서) 자꾸 '젊은(경험 없고 미숙한)' '여성'의 이미지로 제가 '감히' 판단하고 결정할 수 없다는 식으로 이 사건을 두고 ‘어떻게 대검 감찰부장을 만나고, 뒤에 누가 있다’고 하겠지만 저는 2014년부터 선거 공보기획부터 2015~2016년 국회의원총선거 공천심사위원, 탄핵 당시 비상대책위원(최고위원), 2017년 대선 경선룰, 대선 종합상황부실장과 각 선거마다 책임과 결정이 있는 역할을 한 경험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 청부고발 사주 의혹’ 공개 전 조씨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만난 것을 두고 이번 사건을 기획한 게 아니냐는 의혹에 대한 반박이다.
 
그러면서 김웅 의원에 대해 “좋은 사람, 크게 될 분이라고 다른 변호사에게 전달드렸던 부분은 진심이었다”며 “압수수색 등에 처한 상황과 개인적인 비극은 매우 유감”이라고 했다.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브랜드뉴파티 대표 시절인 지난해 3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미래통합당 합류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효선 기자 twinseven@etomato.com
 
  • 박효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