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자동차 부품기업 1200개, 2030년까지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한다

데이터·제조·서비스 등 미래차 3대 분야 '디지털 전환' 추진

2022-01-13 10:00

조회수 : 2,84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1200개의 국내 부품기업을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한다. 또 방대한 양의 자동차관련 정보가 담긴 모빌리티 빅데이터 포털을 새롭게 구축한다. 자동차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OTA·Over the Air) 생태계도 확보하는 등 다양한 고객 서비스 대응 기반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미래차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고도화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추진전략에는 데이터·제조·서비스 등 3대 분야에 걸친 미래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디지털 전환지원책이 담겼다.
 
산업부는 데이터 기반의 미래차 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표준화 위원회를 발족해 자동차 관련 데이터 표준화 공유·활용이 가능한 기반을 마련한다. 특히 자동차 데이터를 기존 대비 10배 이상 확보하는 '모빌리티 빅데이터 포털'도 구축한다. 여기에는 차량 1만대의 운행데이터, 연간 20만건의 정비데이터, 전장부품 데이터, 소비자 설문 등 자동차 산업과 관련한 방대한 정보가 담긴다.
 
또 데이터 활용 생태계 구축을 위해 '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을 통해 산업 데이터 활용·보호·거래·보안·안전 등 기반조성 및 시장을 활성화하고 맞춤형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연구환경 및 분석기술을 개발·보급한다.
 
미래차 전문인력도 양성한다. 데이터·소프트웨어 전문가, 확장현실(XR)을 통한 재직자 인력육성 등 업계에 필요한 맞춤형 인력양성 등 범부처 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자동차 관련 전공 인원을 확대해 취업 연계도 지원한다.
 
특히 국내 미래차 부품산업이 집중적으로 육성된다. 구체적으로 오는 2030년까지 국내 부품기업 1200개를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하고 데이터 기반의 전주기 관리체계로 전장부품의 신뢰성을 확보한다.
 
중앙부처는 완성차 및 부품기업이 참여하는 수요기업 협의회를 운영해 미래차 개발·부품구매계획을 공유하고 컨설팅·금융·판로·인수합병(M&A) 등을 일괄 지원한다. 지역에서는 지자체, 지원기관 등 참여하는 지역별 플랫폼 운영하고 정부는 시험·인증 인프라 등을 지원한다.
 
차량·부품의 설계 최적화 및 신뢰성 확보, 설계된 제품의 생산성 검증으로 통합적 설계 생산성도 확보한다. 정부·완성차사·부품사 협력과 생산공정의 스마트화를 통해 자동차 생산 부문의 효율화도 추진한다.
 
자동차 무선 OTA 생태계도 확보한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기술 확산·적용에 필요한 고성능 액세스포인트(AP) 및 네트워크 기술을 단계적으로 개발한다. 또 전력통신 운용설계, 반도체, 운영체제, SW 서비스모델 등 안전한 OTA를 위한 기술인증체계도 준비한다.
 
오는 2027년까지는 레벨4 플러스 자율주행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자율주행 관련 산업·제도·인프라와 연계한 상용화 확산 준비를 완성한다.
 
미래차 고부가 서비스 시장도 창출한다는 목표다. 다양한 자율주행 차량 플랫폼 개발을 통해 다목적 고부가가치 서비스 조기 개발 및 검증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디지털 기반의 자율주행 서비스 기술개발을 통해 약자 교통지원, 청소, 순찰 등 7대 공공분야의 자율주행 서비스 제공과 민간 서비스사업 모델을 확대한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이번 추진전략을 통해 데이터 기반 미래차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미래형 완성차·부품 제조 지능화 및 고부가 서비스 시장 창출을 경쟁국 대비 빠르게 앞당겨 미래차 선도국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미래차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고도화 추진전략'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1200개의 국내 부품기업을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13일 밝혔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20년 10월30일 울산광역시 북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해 미래차 전략 토크쇼를 마친 후 전시되어 있는 미래차를 관람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