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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재훈

"고용지원금 연장돼야"…항공업계, 내달 종료 앞두고 '발동동'

오미크론 확산에 올해도 적자 전망…대량 실직 우려도

2022-02-03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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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토마토 조재훈 기자] 항공업계의 고용유지지원금 만료 시점이 약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이를 연장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직원들의 임금을 감당하기에도 벅찬 상황에 놓여있어 지원금이 끊기면 자칫 대량 실업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지난 2020년 3월부터 진행된 정부의 특별고용지원업종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기간이 다음달 31일 종료된다. 고용유지지원금은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제공하는 휴업·휴직 수당에 대해 정부가 지원하는 보조금이다. 그간 경영 위기를 겪는 사업주가 휴업이나 휴직을 실시하고 휴업수당을 지급할 시 인건비의 최대 90%까지 지원된 바 있다.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지 2년을 맞은 지난달 20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이 한산하다. 사진/뉴시스
 
경영 악화가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지난해 1조8852억원 수준이었던 고용유지지원금 예산을 올해 5976억원으로 줄인 상황이다. 이는 전년 대비 약 68.3% 감소한 수치다. 예산안 편성 당시 코로나19 상황이 정상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예산을 대폭 줄인 것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항공업계는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에 대한 추가 연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오미크론 확산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하늘길이 여전히 막혀 업황 개선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한항공 등 대형항공사들은 역대 최대 화물 실적을 올리며 줄어든 여객 매출을 상쇄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화물기가 없는 LCC들은 최악의 연속 적자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3분기 기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020560)을 제외한 모든 LCC는 큰 폭의 적자를 냈다. LCC 1위 제주항공(089590)은 별도 기준 누적 영업손실 2473억원을 기록했으며 진에어(272450), 에어부산(298690), 티웨이항공(091810)도 각각 1533억원, 1479억원, 1186억원의 적자를 냈다.
 
LCC업계 관계자는 "정부 재원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항공사들의 경영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흑자를 내고있는 기업을 제외하고 피해가 큰 기업에 지원하는 등의 선별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항공협회와 인천공항공사도 정부를 상대로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국항공협회와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28일 항공업계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 연장 신청 및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 확대 건의서를 고용노동부에 제출했다. 이들은 항공 종사자 고용 사정이 급격히 악화될 것으로 우려됨에 따라 특고업종 지정기간 추가 1년 연장과 유·무급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을 확대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한국항공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 피해 장기화로 하늘길이 막히고 임금삭감과 연이은 순환휴직 등 고통분담으로 지금까지 버티고 있으나 오미크론 변이 여파로 여전히 국제선 여객 운항이 사실상 전무한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최소한의 생계유지와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계속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LCC사들은 지난해 4분기에도 698억원, 429억원, 375억원의 영업손실을 냈을 것으로 추산된다.
 
 
조재훈 기자 cjh1251@etomat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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