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충범

acechung@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에어백 제어장치 불량' 기아 카니발 25만대 리콜

벤츠 CLS 400 d 4MATIC·할리데이비슨 팬아메리카 등도 리콜

2022-02-10 06:00

조회수 : 3,93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충범 기자] 기아 카니발 차종 약 25만대가 에어백 제어장치 제조 불량으로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CLS 400 d 4MATIC 등 차종은 전기 합선 유발에 따른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된다.
 
국토교통부는 기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 기흥모터스, 화창상사에서 제작하거나 수입·판매한 총 26개 차종 26만6632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10일 밝혔다.
 
기아에서 제작, 판매한 카니발 등 5개 차종 25만590대는 에어백 제어장치 제조 불량으로 충돌 시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아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오는 18일부터 기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CLS 400 d 4MATIC 등 7개 차종 1만781대는 엔진 제어장치 소프트웨어에서 냉각수 펌프 내 진공 압력이 높게 설정돼 진공 라인 밀봉 부분 파손 및 냉각수가 누수되고, 이로 인해 냉각수 펌프 전기 스위치 밸브 등에서 전기 합선을 유발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된다.
 
S 580 4MATIC 등 6개 차종 3805대(판매이전 포함)는 엔진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엔진 시동 후 차량 도난방지 장치 데이터가 엔진 제어장치에 저장되지 않아 엔진 시동이 꺼지고, 이후 재시동이 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S 400 d 4MATIC 838대는 뒷바퀴 브레이크 패드를 유럽 사양으로 인증하고, 부품 장착 시에는 미국 사양으로 인증된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한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우선 수입사에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TGX트랙터 등 2개 차종 395대(판매이전 포함)는 브레이크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자동차 안정성 제어장치의 기능고장 경고등이 지연 점등(주행 속도 7.2㎞/h 도달 이후에 점등)되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기흥모터스에서 수입, 판매한 할리데이비슨 팬아메리카 등 2개 이륜 차종 181대(판매이전 포함)는 동승자 손잡이 고정 불량으로 손잡이가 좌석 받침대로부터 이탈돼 파손되고, 이로 인해 주행 중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화창상사에서 수입, 판매한 인디언 치프 빈티지(CHIEF VINTAGE) 등 3개 이륜 차종 42대는 차량 제어장치 및 연결부품(커넥터)의 접촉 불량으로 주행 중 전조등 및 안개등이 점등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된다.
 
이번 결함 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사진은 기아 카니발의 모습. 사진/국토교통부
 
 
김충범 기자 acechung@etomato.com
  • 김충범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