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유근윤

9nyoo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권영세 "대북정책은 이어달리기로 가야"

4·27판문점선언·9·19평양공동선언 등 합의 여전히 유효

2022-05-12 12:16

조회수 : 5,28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뉴스토마토 유근윤 기자] 권영세 통일부장관 후보자가 "대북정책은 이어달리기로 가야한다"며 문재인정부에서 체결된 합의들이 새 정부에서도 계속 유효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 후보자는 12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앞으로 대북정책 방향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이 묻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정권교체기마다 전 정부에 대한 비판이 있었다고 해서 지난 정부를 완전히 무시하고 반대로 가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문재인정부에서 이뤄진 남북정상 간 합의가 윤석열정부에서도 유효하다는 입장을 냈다.
 
권 후보자는 "지난 정부가 잘못했던 것까지 이어갈 수는 없다"면서도 "(문재인정부의)대북 저자세, 비핵화에 무심했던 것, 제도에 집착해 실질적인 부분을 간과한 것은 보완하면 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 "문재인정부의 모든 것을 뒤집는다. 이런 것은 대북정책이나 북한에 혼란을 줘 (역으로)이용을 당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절치 않다"고 설명했다.
 
이태규 국민의힘 의원이 '문재인정부에서 체결된 2018년 4·27판문점선언과 9·19평양공동선언'이 새 정부에서도 유효하냐'는 질의에는 "전체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그 합의는 새 정부에서도 계속 유효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합의서를 액면 그대로 이행하기는 쉽지 않다"며 "제재에 의해 현실적으로 이행 불가능하거나 현재 남북관계 상황상 국민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것(도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이 “장관이 되시면 우리 새 정부의 대북정책 입장을 설명하는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김정은 위원장 면담을 위한 평양 방문 의사를 타진할 의향이 있나”라고 묻자 “남북관계 상황을 보고, 우리 외교안보팀들하고 협의를 해서 긍정적으로 검토를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과거 남북관계의 비공개적인 협상 등에서 통일부가 많이 소외된 측면이 있다'는 지적에 권 후보자는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남북관계에서 문제는 통일부가 주도적으로 끌고 가야 된다 생각한다”고 답했다.
 
권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사에서 북한 관련한 내용에 대해 "대통령께서 말씀하신건 한반도 비핵화나 한반도 평화, 멀게 봐서는 통일에 기여하는 내용의 만남이 되어야한다는 원칙"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취임사에서 아쉬운점은 '대화의 문을 열어 놓겠다'는 부분이 통일부장관 후보자로서는 조금 소극적(이었다) '적극적으로 대화를 제의하겠다'로 나왔으면 좋지 않았을까"라고 덧붙였다.
 
유근윤 기자 9nyoon@etomato.com
  • 유근윤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