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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가치 있는 이동경험"…현대차그룹, PBV 정조준

'UX 테크데이' 열고 PBV 비전·UX 기술 공개

2022-09-18 09:00

조회수 : 3,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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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토마토 황준익 기자]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등 새로운 모빌리티 환경에서도 고객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겠다"
 
양희원 현대차(005380)·기아(000270) 제품통합개발담당 부사장은 지난 16일 서울 서초동 'UX 스튜디오 서울'에서 "고객들은 더 다양하고 특별한 경험을 미래 모빌리티에 대해 기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UX 스튜디오에 전시된 ‘PBV 엔지니어링 벅’의 내외장.(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은 이날 2025년 이후 내놓을 PBV의 모습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UX 테크데이 2022'를 개최했다. 개발 중인 PBV 테스트 벅(Test Buck) 등 PBV 사용자 경험(UX) 개발 방향성을 담은 결과물을 공개하고 PBV 미래 UX개발 방향성과 기술 개발 성과를 공유했다. 
 
UX 스튜디오 서울은 차량 초기 콘셉트 개발을 시작으로 양산 직전의 상품성 검증 단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고객을 초청해 UX에 대한 의견을 듣고 이를 상품에 반영하기 위해 만들어진 차량 UX 연구개발 전용 공간이다. 실제 현대차 아이오닉 6, 제네시스 G90의 경우 이곳에서 쌓인 UX가 개발 과정에 적용됐다.
 
UX 스튜디오 서울에는 PBV 초기 개발 과정에서 콘셉트 개발을 위해 나무로 만든 '스터디 벅'과 기술이 실제로 구현된 '엔지니어링 벅'을 전시했다. 엔지니어링 벅은 2025년을 목표로 개발중인 PBV 전용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공항을 오가는 여행객을 실어 나르는 '공항 픽업용 PBV'를 콘셉트로 개발됐다.
 
UX 스튜디오에 전시된 ‘PBV 엔지니어링 벅’의 내외장.(사진=현대차그룹)
 
여행객과 사업자 모두에게 최적화된 기술을 반영했다. 조수석 대신 캐리어 거치대를 마련했으며 트렁크 공간 대신 탑승 공간을 뒤쪽까지 넓혀 최대 5명이 넓은 내부 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3열 가운데 시트는 앞뒤로 이동 가능해 나란히 앉았을 때 몸이 붙는 불편함을 최소화했고 2열 시트는 뒤보기 접이식으로 마주보며 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일반 승객뿐만 아니라 교통 약자의 탑승 편의를 고려해 휠체어가 쉽게 출입할 수 있도록 높이를 낮추고 개방 폭을 극대화한 도어 시스템 등을 탑재했다.
 
이밖에도 현대차그룹이 고객 중심의 차량 UX를 개발하기 위해 선행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연구개발 결과물들이 함께 전시됐다.
 
현대차·기아와 미국 MIT 미디어랩이 공동으로 개발한 '반응형 PBV 시트 콘셉트'는 시트가 승객의 몸을 알아서 감지한 뒤 체형에 맞게 시트 모양을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불특정 다수의 승객을 태우는 PBV에 이 기술을 적용하면 긴 벤치 모양의 좌석을 승객 수와 체형 등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할 수 있다.
 
UX 스튜디오에 전시된 현대모비스의 ‘모드 변환 콕핏’.(사진=현대차그룹)
 
현대모비스(012330)는 '모드 변환 콕핏'을 선보였다. 드라이브 모드와 오피스 모드, 릴랙스 모드 등 세 가지 모드에 따라 조명과 시트 각도, 디스플레이와 조작계 등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형태의 UX로 바뀐다.
 
현대트랜시스는 '다목적 모빌리티 시트 시스템'을 선보였다. 교통약자를 위한 생체 신호 분석 기술, 유아를 동반한 가족 승객의 실내 공간 활용성 증대 기술 등 탑승객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맞춰 실내 환경을 최적화한 10가지의 통합 시나리오 모드를 구현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발표를 통해 급변하는 모빌리티 환경에서 UX가 더욱 중요해지는 이유를 설명하고, 특히 PBV 개발에 있어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UX 측면과 이를 위한 고객 중심의 연구개발 노력 등을 소개하기도 했다.
 
류지성 현대차·기아 바디개발센터장 전무는 "운전석 독립 파티션과 실내 캐리어 수납 모듈 등 PBV에 적용을 목표로 개발한 다양한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운전에서 자유로운 고객의 시간을 가치 있게 돌려주려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2025년 PBV 전용 전기차 플랫폼을 활용한 PBV 전용 모델을 개발하고 연간 최대 15만대의 생산능력을 PBV 전기차 전용 공장(기아 화성공장)을 짓는 등 2030년까지 글로벌 PBV 1위 브랜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기아는 지난 2월 레이 1인승 밴 모델을 출시하고 5월 니로 플러스를 선보이는 등 기존 모델을 활용한 파생 PBV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쿠팡 및 CJ대한통운(000120) 등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황준익 기자 plusik@etomat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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