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성환

교육공무직, 교육부의 학교 민원대응팀 일방 추진에 반발

전국교육공무직본부, 28일 '교육부 민원 대책 반대 기자회견' 가져

2023-08-28 15:48

조회수 : 2,70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장성환 기자]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이 교육부의 학교 민원대응팀 운영 정책에 반발하고 있습니다. 해당 정책이 교무·행정 지원 등 별도 역할이 있는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을 악성 민원의 1차 욕받이로 앞세우는 부당한 방안이라는 겁니다.
 
교육공무직을 악성 민원의 1차 욕받이로 활용…"국가 기관의 갑질"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교육부 민원 대책 반대 및 교육공무직 대응 방안 발표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이들은 교육부가 지난 23일 발표한 '교권 회복 및 보호 강화 종합 방안'에 교감·행정실장·교육공무직 등 5명으로 구성된 민원대응팀이 학교로 오는 모든 민원의 통합 접수 및 분류 역할을 맡는 것으로 명시된 데 대해 강하게 반대 목소리를 냈습니다.
 
학교 민원 창구를 민원대응팀으로 일원화해 1차 민원을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이 응대하는 방식은 결국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을 악성 민원의 1차 욕받이로 활용하겠다는 뜻이라는 게 전국교육공무직본부의 해석입니다.
 
김미경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수석부본부장은 "우리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의 경우 담당자가 아닌데 답도 할 수 없는 사람이 왜 전화를 받느냐는 등 악성 민원과 감정 노동에 시달린 지 오래"라며 "교육부는 개인이 아닌 기관이, 권한을 가진 사람이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면서 왜 아무런 권한도 없는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을 1차 민원의 욕받이가 되도록 하는지 모르겠다. 이는 국가 기관의 명백한 갑질"이라고 꼬집었습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가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교육부 민원 대책 반대 및 교육공무직 대응 방안 발표 기자회견'을 가지고 교육부의 학교 민원대응팀 운영 정책에 반대 목소리를 냈습니다.(사진 = 장성환 기자)
 
"교육공무직도 별도 역할 있는 만큼 아무 곳에나 밀어 넣으면 안 돼"
 
이들은 특히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이 민원 업무 전담을 위해 채용된 게 아니라 교무·행정 지원 등 고유한 역할이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조순옥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서울지부장은 "교육공무직 노동자들도 별도의 역할이 있는 만큼 이를 무시하고 이리저리 아무 곳에나 밀어 넣어도 되는 건 아니다"라면서 "모든 민원 업무를 일원화한다는 것은 학교에 없던 새로운 업무 영역과 체계를 만드는 일로 새로운 인력 운영 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이 외에도 △교육부가 교원단체 등과 20여 차례나 협의 및 토론회를 진행할 동안 교육공무직 노동자들과는 단 한 차례만 면담을 진행한 점 △장상윤 교육부 차관과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의 면담 내용이 '교권 회복 및 보호 강화 종합 방안'에 전혀 반영되지 않은 점 △교육부 종합 방안에 재정 지원 대책이 없는 점 △민원 일원화로 인한 교육공무직 업무 확대에 따른 인력 확충 대책이 존재하지 않는 점 등이 문제라고 꼽았습니다.
 
이들은 교육부의 교권 보호 대책이 교사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일하는 모든 교직원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개선돼야 한다고 요구합니다. 이와 함께 민원대응팀의 1차 민원 응대 역시 특정 개인이 아닌 인공지능(AI)·ARS 분류 등 물리적 시스템을 거치는 방안으로 바뀌고, 복잡한 민원이나 악성 민원 등은 권한을 가진 관리자 또는 상급 기관이 대응·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충북 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용정 행정실무사는 "26년간 학교 행정실에 근무하면서 납입금을 독촉하다가 학부모가 찾아와 바닥에 지폐를 뿌리는 등 수없이 많은 악성 민원을 겪었는데 교육부는 이를 무시한 채 힘없는 약자인 교육공무직에게 모든 민원을 감당하라고 한다"며 "지금이라도 교원에게만 맞춰진 민원 대책을 전면 재검토하고, 모든 교직원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말했습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가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교육부 민원 대책 반대 및 교육공무직 대응 방안 발표 기자회견'을 가지고 교육부의 학교 민원대응팀 운영 정책에 반대 목소리를 냈습니다.(사진 = 장성환 기자)
 
장성환 기자 newsman90@etomato.com
 
  • 장성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