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대선 날짜 확정…검찰, 박근혜 수사 속전속결

오는 21일 소환 통보…박 "성실하게 조사받을 것"

2017-03-15 16:06

조회수 : 4,55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기자] 제19대 대통령 선거 일정이 5월9일로 확정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수사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15일 오전 박 전 대통령 측에 오는 21일 오전 9시30분 소환을 통보했다. 이날 검찰의 소환 일정 통보는 지난 10일 헌법재판소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결정한지 닷새 만에 이뤄진 것이다.
 
자유한국당 등 박 전 대통령 측에서 정치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며 수사를 대선 이후로 미뤄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지만, 검찰은 대선 일정에 상관없이 계획대로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왔다. 오히려 검찰은 불필요한 논란을 줄이기 위해서는 선거운동 등 본격적인 대선 정국으로 돌입하기 전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끝내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통령 측은 그동안 검찰과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대면조사를 거절한 것과 달리 이날 소환 통보에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변호인단은 "박 전 대통령은 검찰이 요구한 일시에 출석해 성실하게 조사를 받을 것"이라며 "변호인들은 검찰 수사 과정에 필요한 자료 제출 등 제반 절차에 적극적으로 협조함으로써 실체적 진실이 신속하게 규명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3차례에 걸친 검찰의 대면조사 요청을 모두 거절했다. 특검팀도 비공개로 조사하기로 합의했지만, 결국 성사시키지 못했다. 검찰과 특검팀이 대면조사를 시도할 당시 박 전 대통령에게는 불소추 특권이 있었지만, 탄핵된 후 민간인 신분인 현재는 소환에 불응하면 체포 등 강제 조사도 가능하다. 특수본 단계에서 수사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혀 온 검찰 입장에서는 이번 소환 통보는 최후 통첩인 셈이다.
 
이와 함께 검찰은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 인물인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수사도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검찰은 최근 우 전 수석과 관련한 참고인 5명 정도를 조사했다고 이날 밝혔다. 그동안 검찰은 특검법상 수사 대상 외에도 개인 비리를 포함한 우 전 수석의 모든 수사기록과 고발·진정·수사의뢰 사건에 대한 자료를 특검팀으로부터 인계받아 검토를 진행해 왔다.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5월9일을 제19대 대선일로 최종 확정했다. 또 선거인의 투표 참여 편의를 위해 이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 11일부터 15일까지 선거인 명부가 작성되고, 15일부터 16일까지 후보자 등록 신청이 진행된다. 공식 선거운동은 다음달 17일부터 선거일 전날인 5월8일까지 22일 동안 진행된다.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서울중앙지검에 나와 조사받을 날짜를 통보하기로 한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입구에 박 전 대통령이 서게 될 포토라인이 설치되어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