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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기철

(피플)"‘노무현입니다’…다큐영화 펀딩 성공 선례됐다"

신승호 와디즈 마케팅 이사 "크라우드펀딩 정책적 홍보·지원 뒤따라야"

2017-06-13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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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토마토 김보선 기자] 지난달 25일 개봉한 영화 <노무현입니다>가 누적 관객 156만명을 넘기며 다큐멘터리 장르로서는 크게 흥행몰이 중이다. 2014년 기획부터 개봉관 확보까지 쉽지 않은 여정이었던 것에 비하면 놀랄 만한 성과다. 이 영화가 대중들에게 크게 알려진 계기는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체 와디즈를 통해서였다. 와디즈가 펀딩 모집을 시작한 후 역대 최단 시간인 26분 만에 목표액 2억원을 모았고, 목표 금액의 245%인 총 4억8900만원을 모은 것이다. 13일 판교디지털센터에서 만난 신승호 와디즈 마케팅 이사(사진)는 이 영화의 이창재 감독이 첨단영상대학원 교수로 재직중인 중앙대학교에서 영화 가편본을 본 후 본격적으로 펀딩 준비를 하게 됐던 때를 떠올렸다. 와디즈 마케팅실에서는 펀딩의 주요 프로젝트가 오픈되기까지 참여자를 최대한 유인하기 위해 사전예약 마케팅부터 오픈 후 참여유도 마케팅에 주력한다. 와디즈는 현재까지 약 2000건 250억원 규모의 펀딩을 성공, 업계 선두를 지키고 있다.





판교디지털센터에서 만난 신승호 와디즈 마케팅 이사. 사진/김이향 기자





 


최근 영화 <노무현입니다> 펀딩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기획과 마케팅을 어떻게 진행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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