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문 대통령, 강경화 임명 강행 시사…"최종 판단은 국민의 몫"

청문보고서 17일까지 재송부 요청…"외교적 비상상황, 협력해달라"

2017-06-15 14:13

조회수 : 3,14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야당의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반대가 이어지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절차를 진행할 뜻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장관 등 인사는 대통령의 권한이므로 국회가 정해진 기간 안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송부하지 않으면 대통령이 그대로 임명할 수 있게 되어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청문회에서 후보자를 강도 높게 검증하고 반대하는 것은 야당의 역할”이라면서도 “검증 결과를 보고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국민의 몫”이라고 말했다. 여론조사 결과 강 후보자를 임명하는 것에 찬성한다는 의견이 반대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점에서 인선의 명분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오는 28일 미국 방문 등을 앞두고 외교수장 인선이 늦어져서는 안된다는 점도 이유도 들었다.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이 보름밖에 남지 않았고, 이어서 G20 정상회의와 주요 국가들과의 정상회담이 줄줄이 기다리고 있다”며 “외교부장관 없이 대통령이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냐”고 토로했다.
 
이날 청와대는 국회에 오는 17일까지 강 후보자 청문보고서를 송부해줄 것을 재요청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전 중 (전병헌) 정무수석이 야당 원내대표들에게 사전 양해를 구한 뒤 수석·보좌관회의를 거쳤다”고 밝혔다. 국회가 17일까지 보고서 채택을 거부할 경우 문 대통령은 18일 강 후보자를 장관에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야당도 국민의 판단을 존중하여 주시길 바란다. 부탁드린다”며 “외교적인 비상상황 속에 야당의 대승적인 협력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