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검찰, 추선희 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 피의자 조사

국정원 지시로 집회 개최 등 의혹 확인

2017-09-21 11:52

조회수 : 3,92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국가정보원 의혹 수사와 관련해 추선희 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이 2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날 오전 10시55분쯤부터 추 전 총장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추 총장을 상대로 국정원의 지시로 박원순 서울시장 등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추 총장은 애초 이날 오전 10시 공개 출석하기로 했으나, 취재진을 피해 조사실로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20일 오후 4시에도 출석을 통보했지만, 추 전 총장은 계속해서 미뤄오다 끝내 불응했다.
 
박 시장은 19일 이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 총 11명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수사해 달라는 내용의 고소·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했다. 이에 서울중앙지검은 이 사건을 국정원 댓글 활동에 동원된 민간인 외곽팀을 수사 중인 공안2부(부장 진재선)에 배당하고, 추 전 총장의 거주지를 압수수색하면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국정원에 따르면 원 전 원장 등은 지난 2011년 11월 박 시장을 종북 인물로 규정한 후 보수단체 규탄 집회, 비판 성명 광고, 인터넷 글 게시, 2011년 5월 야권의 반값 등록금 주장 비판 등 온·오프라인 활동을 지시했다. 이에 대해 국정원도 14일 원 전 원장 등에 대해 국가정보원법(정치관여금지)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앞서 국정원의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 수사와 관련해 18일 참고인으로 출석한 배우 문성근씨는 "블랙리스트는 세금이 그다지 많이 탕진되지는 않았고, 화이트리스트에 지원된 돈이 더 클 것"이라며 "어버이연합 등 극우단체 행사에 대해 어떤 지원이 있었는지, 일베 등에 직·간접 지원이 있었는지 밝혀주길 바란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이 지난해 6월24일 관제데모 자금지원 혐의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