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검찰, 이르면 다음주 원세훈 전 원장 소환

'국정원 댓글'윗선으로 수사 확대…이종명·추선희 피의자 조사

2017-09-21 15:59

조회수 : 4,23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원세훈 전 원장을 이르면 다음주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 관계자는 21일 원 전 원장의 다음주 소환 여부에 대해 "확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관계자 조사 경과에 따라서는 부분적으로라도 조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이날 오후 2시쯤부터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이 전 차장을 상대로 민간인 외곽팀 운영에 관해 조사할 방침이다. 이 전 차장은 이날 오후 1시42분쯤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자리에서 외곽팀에 돈을 지원했는지를 묻는 취재진에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만 말했다.
 
또 이 전 차장은 원 전 원장의 지시를 받았는지, 박원순 서울시장을 제압하기 위해 보수단체를 지원했는지, 청와대에 관련 사실을 보고했는지 등에 관한 질문에는 모두 대답하지 않았다. 앞서 검찰은 지난 19일 외곽팀 운영 책임자인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을 특정범죄가중법 위반(국고손실)·위증 혐의로 구속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원 전 원장을 외곽팀 총책임자로 판단했던 검찰은 윗선으로 수사가 확대될 여지도 내비쳤다. 검찰은 지난 7일 "현재까지 외곽팀 총책임자는 원세훈 전 원장"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검찰 관계자는 이날 "당시 외곽팀과 관련해 수사의뢰됐을 때 기준"이라며 "다른 내용으로 추가 의뢰된 수사를 진행하면 전환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검찰은 9일 국정원이 1차 수사의뢰한 외곽팀장 30명과 관련된 영수증을 받은 것에 이어 19일 2차 수사의뢰한 외곽팀장 18명과 관련된 영수증을 받아 분석하고 있다. 외곽팀장에게 활동비를 주고 국정원이 받은 이 영수증에는 날짜, 금액, 수령인 등의 내용이 적혀 있으며, 1차와 2차 영수증에 적힌 금액은 총 60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 박원순 서울시장을 상대로 피해자 조사를 위해 일정을 검토하고 있다. 박 시장은 19일 이 전 대통령 등 총 11명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수사해 달라는 내용의 고소·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10시55분쯤부터 이 사건의 피의자인 추선희 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을 피의자로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추 전 총장을 상대로 국정원의 지시에 따라 박 시장 등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으며, 추 전 총장은 유의미한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에 따르면 원 전 원장 등은 지난 2011년 11월 박 시장을 종북 인물로 규정한 후 보수단체 규탄 집회, 비판 성명 광고, 인터넷 글 게시 등 온·오프라인 활동을 지시했다.
 
이종명 전 국가정보원 3차장이 2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민간인 댓글부대를 통한 여론조작'과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