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양진영

(2017 국감)금감원·우리은행 채용비리 집중 질타

여야 의원들 "내부개혁·관피아 척결" 주문…최흥식 원장 "엄정 조치·공정성 확보할 것"

2017-10-17 16:31

조회수 : 5,57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양진영 기자]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최근 감사원 조사에서 밝혀진 금융감독원의 채용비리와 우리은행 채용비리에 대한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블라인드 채용 등을 통한 공정성 확보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7일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감원 국감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은 "감사 결과는 참담하기 그지없다"며 소감을 요약했다.
 
이 의원은 "공정이 우선시 되는 금융 감독기관에서 취업비리가 말이 안된다"며 "한 사람의 직원이라도 내부고발을 했으면 이런 일은 애초에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전해철 의원도 "채용비리의 정도가 극심하다"며 "금감원이 해야 할 여러 일보다 더 중요한 게 금감원 내부 개혁"이라고 힘을 보탰다.
 
금감원은 지난달 감사원 기관운영감사를 통해 지난해 채용 과정에서 일부 지원자를 합격시키기 위해 채용 인원을 늘리는 등 비위 행위가 적발됐다. 
 
이 과정에서 수석부원장과 국장, 팀장급 등도 가담했다는 혐의가 드러나 감사원은 검찰 수사를 요청했다.
 
채용비리가 관피아 문제와 연결된다는 지적도 있었다.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은 "채용비리 근원 살펴보면 주로 감독원 출신 내지는 금융위 출신 퇴직간부 인사들이 외부에 있으면서 청탁을 하게 된다"며 "퇴직공무원들이 데리고 있던 부하직원에게 부탁을 해 결국 관피아 문제와 연결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최흥식 금감원장은 "각종 의혹과 일탈 행위로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비리 관련 책임자를 엄정 조치하고 내부를 쇄신하겠다"고 답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지난해 우리은행 신입사원 공개 채용과정에서 10명 중 1명이 VIP 고객의 자녀나 고위공무원 연줄 등으로 특혜 취직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심 의원은 "금감원 임원, 국정원 직원 자녀, VIP 고객 기업 간부 등이 추천현황 명단에 올라가 있고 전원 최종 합격했다"며 "도덕성을 생명으로 하는 금감원이 인사비리나 채용청탁이 있을 때마다 이름이 빠지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한편 박용진 의원은 금감원이 대주주 재무건전성 요건을 들어 케이뱅크 예비인가에 반대했지만 금융위가 이를 묵살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박용진의원이 금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법령해석심의위원회 안건 자료’ 분석에 따르면 금감원은 우리은행의 케이뱅크 대주주 적격성에 대해 사실상 ‘부적격’이라는 의견을 금융위원회에 전달했다. 그러나 금융위 법령해석심사위원회는 최근 3년간 평균으로 기간을 확대해 문제가 없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박용진 의원은 "금융위가 케이뱅크를 인가하기 위해 BIS 비율 기준 우리은행이 부적격이라는 금감원의 견해와 관행을 묵살하고 무리한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17일 금감원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양진영 기자 camp@etomato.com
  • 양진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