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평창올림픽, 남북관계 개선요인 되나

북한 선수단 참가여부도 관심…"내년 2월까지 기다릴 것"

2017-11-19 15:46

조회수 : 2,79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80여일 앞으로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을 남북관계 개선의 기회로 삼기 위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북한 선수단의 대회 참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19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유은혜 의원은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 7일 전(2월2일)부터 패럴림픽 폐막 7일 후(3월25일)까지 남·북 상호 군사훈련 중지를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대표 발의해놓은 상태다. 지난 13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2차 유엔총회에서 올림픽 기간 중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단하는 이른바 ‘올림픽 휴전’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된 가운데, 실질적인 후속조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유 의원은 “대규모 스포츠축제와 군사훈련이 같은 시기에 진행되는 것은 채택된 휴전결의안의 취지 자체가 무색해 지는 것”이라며 남북이 평화실현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년 3월 한미 연합 ‘키 리졸브·독수리 훈련’이 예정된 가운데 일각에서는 훈련 축소나 지연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로버트 아인혼 전 미국 국무부 비확산·군축담당 특보는 최근 “(북한과의) 협상이 진행되는 중에는 북한이 핵·미사일 시험을 하지 않고 우리 측은 군사훈련을 조정하겠다는 협의가 이뤄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국내 정치권과 시민단체에서도 이같은 주장이 계속 나오는 중이다.
 
정부는 현재까지 이같은 제안에 다소 선을 긋는 모양새다. 송영무 국방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도 지난달 28일 한미 안보협의회의(SCM) 공동성명에서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비태세를 강화하기 위해 한반도에서 연합훈련을 지속 실시해야 하는 필요성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일각에서는 유엔의 올림픽 휴전 결의안을 명분 삼아 정부가 훈련 연기를 추진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북한 선수단의 올림픽 참가를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을 비롯해 주요 인사들을 만나 관련 메시지를 내놓는 가운데 방미 중인 민주당 추미애 대표도 17일(현지시간)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여는 안전한 올림픽, 평화올림픽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북한의 응답을 촉구했다. 추 대표는 “선수단 뿐만 아니라 북한 응원단과 공연단이 함께 한다면 더 큰 축제가 될 것”이라는 기대도 내비쳤다. 북한의 올림픽 참가는 저조한 티켓판매 독려와, 안전을 이유로 불참 가능성을 시사했던 일부 국가의 불안감 해소 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북한의 올림픽 참가 여부는 최대한 늦게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이후 한반도 정세 변화를 보면서 최대한 자신들의 몸값을 높이는 전략을 취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에 대해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내년 1∼2월까지도 (참가) 가능성이 열려있으니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을 방문 중인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5일(현지시간) 워싱턴 미국 의회를 방문해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의 안내를 받고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