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민주당 혁신안, 최고위 의결 '안갯속'

최고위서 논의 지지부진…최고위원제 개선안 두고 이견

2017-12-10 17:15

조회수 : 5,16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가 ‘당원권 강화’를 골자로 한 혁신안을 내놨지만 최고위원회에서 제대로 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아 의결 가능성이 불투명해졌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발위 혁신안은 최고위원회와 당무위원회, 중앙위원회 등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하지만 최고위 차원의 혁신안 논의가 지지부진해 정발위의 활동 성과가 실제 당규 개정으로 이어지기 까지는 다소 시간이 거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혁신안의 주요 내용은 ▲권역별 최고위원제 폐지 ▲단일 집단 지도체제 도입 ▲현역 의원 총선 의무 경선제 도입 ▲비례대표 후보자 공천 시 국민과 당원 투표 반영 ▲상설 국민선거인단 도입 ▲당연직 중앙위원 축소 및 선출직 상무위원 확대 등이다. 특히 선출직 당직자에 대한 당원 소환권 요건을 완화하고 투표권, 발안권, 토론권을 도입하는 등 당원 직접민주주의를 확대하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혁신안에 대한 의원들 간 논의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정발위 활동 기한인 12일까지 의결하기는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 8일 혁신안을 보고하기 위한 의원총회는 소속 의원들의 참여가 다소 저조한 가운데 진행되기도 했다. 민주당 의원 절반에 못 미치는 약 50~60여명 정도의 의원만 자리했다.
 
민주당 최고위 관계자는 “최고위원회의 당시 일부 최고위원들이 지역별 최고위원제 개선안에 대해 이견을 나타낸 바 있지만 나머지 부분에 대해선 따로 말씀이 없었다”며 “11일부터 시작되는 추미애 대표의 러시아 방문 일정을 감안했을 때 의결 시점이 좀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지방선거기획단 출범 일정에 맞춰 혁신안이 통과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정발위 관계자는 “혁신안 안건 하나로만 중앙위 통과가 어렵기 때문에 다른 사안도 함께 의결할 것으로 보인다”며 “지방선거기획단 출범 논의가 같이 진행돼야 하기 때문에 혁신안도 그에 맞춰서 통과될 것 같다”고 예상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왼쪽) 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