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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홍

K시리즈로 자존심 회복 나선 기아차

작년 K시리즈 판매 18.3% ↓…세대교체 통한 판매증가 목표

2018-02-21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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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기아자동차가 올해 연이어 K시리즈의 새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작년 기아차(000270) 실적부진의 원인이었던 세단 부문의 세대교체를 통해 올해 자존심을 회복한다는 전략이다.
 
21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전날 K9의 신형인 ‘더 K9’의 티저 이미지를 공개하면서 4월 출시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아차는 이달 27일 ‘올 뉴 K3’를 출시하며, 지난달말부터는 ‘더 뉴 K5’ 판매에 돌입했다. 특히 올 뉴 K3와 더 K9는 6년만에  등장하는 풀체인지, 더 뉴 K5는 부분변경 모델이다. 
 
기아차가 K시리즈에 중점을 두는 이유는 작년 실적부진에 K시리즈의 판매량 저조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기아차의 작년 내수시장 판매량은 52만1550대로 전년(53만5000대)에 비해 2.5%(1만3450대) 줄었다. 이 가운데 K시리즈(K3·K5·K7·K9)는 2016년 14만106대에서 2017년 11만4480대로 무려 2만5625대(18.3%)나 감소했다. 특히 K9는 작년 1553대 판매에 그치면서 전년대비 39.2%, K3는 2만8165대로 23.6%가 급감했다.
 
기아차가 최근 공개한 THE K9의 티저 이미지. 사진/기아차
 
기아차는 올해 잇따라 K시리즈 신모델을 내세워 준중형부터 대형 세단까지 아우르는 세대교체를 단행하면서 판매량을 회복한다는 방침이다.
 
올 뉴 K3는 15.2km/ℓ의 경차급 연비, 볼륨감 있고 다이나믹한 외관,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 및 편의사양 등이 특징이다. 가격대도 기본 트림(트렌디)은 1590만원으로 책정해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도 지난 13일 열린 신차 설명회에서 “올 뉴 K3가 고객가치 증대를 위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리드하는 것은 물론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기아차는 올해 올 뉴 K3의 내수 판매목표를 5만대로 설정했다. 3월부터 월별 5000대씩 판매해 최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주도하는 시장에서 세단 입지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더 뉴 K5도 기존 MX와 SX로 운영됐던 디자인을 단일화했고 품격과 역동성을 대폭 강화했다. 아울러 국내 중형 세단으로는 최초로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인공지능(AI) 기반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 등도 적용됐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신형이 출시된 지 2~3년 이후 이뤄지는 부분변경 모델은 시장 영향력이 크지 않지만 5~6년마다 등장하는 신형 모델은 주목을 받게 된다”면서 “기아차가 주력 모델들의 노후화로 인해 고전했지만 올해 K시리즈 등 신형 모델이 등장하면서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지난 13일 신차발표회에서 선보인 '올 뉴 K3'의 모습. 사진/김재홍 기자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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