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하늬

hani4879@etomato.com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정부 '청년 체감' 일자리 대책 마련 고심

장차관, 청년들 목소리 경청…김영주 "실효성 있는 대책 준비중"

2018-02-21 17:59

조회수 : 2,76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청년 일자리대책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정부가 청년들의 '쓴소리'를 들으며 체감도 높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그간 내놓은 청년고용대책들이 현실성이 떨어지고, 제도 정착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이번 만큼은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만들기 위해서다.
 
21일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서울시 일자리센터에서 청년단체 대표, 청년구직자·대학생 등 청년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도 청년소사이어티, 전국청년상인연합회, 청년유니온 등 7개 청년단체 관계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열었다.
 
일자리 주요부처 장차관들이 전방위 현장 소통에 나선 데는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이 '에코붐 세대(1968~1974년에 태어난 2차 베이비붐 세대의 1991~1996년생 자녀들)'의 취업난을 타파할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는 지시에서다. 대통령은 지난 10년간 21번의 청년고용대책이 수립됐지만 청년 일자리 사정이 더 나빠졌던 점을 반성하고, 과감한 대책을 마련해 이달 내로 업그레이드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올해에만 에코붐 세대가 작년보다 11만 명이나 늘어나면서 괜찮은 일자리가 부족한 '공급과잉' 현상이 청년고용 상황을 더 악화시킬 것이 분명한 만큼 청년들의 진솔한 의견청취가 중요한 상황이다.
 
김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청년들의 일자리 어려움을 토로하는 데 귀 기울였다.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듣고, 의견을 반영해 청년의 눈높이에 맞는 대책을 수립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이 자리에서 청년들은 취업을 준비하는 데 '차별'을 큰 걸림돌로 꼽았다. 여성, 지역, 정보 등에서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입을 모았다. 실제 한 대학생은 "취업을 준비하는 여학생에게 가장 큰 고민은 여성에 대한 차별 문제"라며 "여성에게만 결혼 계획 등을 물어보는 문제 등 개선이 필요하다"고 토로했다.
 
지역 차별도 문제점으로 인식했다. 청년정책 수립과정이 수도권 청년 위주로 이뤄지고 있어 지역 청년들의 의견도 수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정부의 일자리 정책이 정보를 얻기 힘들다는 지적도 있었다. 특히 대학의 울타리에서 벗어나면 일자리 정보를 얻기 힘들어 홍보를 강화하고, 온라인 상담 등의 서비스가 제공되기를 원했다.
 
청년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간담회에서는 청년들이 고형권 차관에게 교육훈련 강화 등 구직 안전망 확충, 새로운 분야 일자리 발굴,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 대한 확실한 주거지원, 창업 청년에 대한 과감한 지원 등을 요구했다.
 
김 장관은 "작년 11월부터 청년단체들과 3개월 넘는 기간 동안 매주 수요일에 만나 고민해왔고, 3월 개강 후에도 학생회 간담회를 할 예정"이라며 "모든 정부부처가 청년고용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와 진심을 가지고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만큼 이번 대책은 이전과는 다른, 청년들에게 와닿는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재부 세제실장과 재정관리관, 개발금융국장도 일자리 대책마련을 위해 중소기업 중심의 현장을 찾았다.
 
최영록 세제실장은 옴니텔 스마트벤처캠퍼스 입주기업을 방문해 청년 창업에 대한 정부지원 필요사항을 들었다. 스마트벤처캠퍼스는 소프트웨어·콘텐츠 등 신성장 서비스분야 창업기업을 육성하는 단지다. 조규홍 재정관리관은 취업성공패키지 민간위탁기관으로 일자리 알선과 직업훈련 등을 제공하는 기업인 인지어스를 방문해 청년 취업지원 제도 개선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청년일자리 대책에서 큰 줄기 중 하나로 예상되는 해외취업 대책을 위한 현장방문도 이어졌다. 윤태식 개발금융국장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해외인턴·한국국제협력단(KOICA) 해외봉사단을 경험한 청년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서울시 일자리센터에서 청년단체 대표, 청년구직자·대학생 등 청년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사진/고용부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