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차현정

정치권, 미투 영향 '차단' 고심…'깨끗한 공천·인재' 강조

민주, 불관용 3대 원칙…한국, 면접심사 강화 등

2018-03-19 17:31

조회수 : 1,69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수행비서 성폭행 파문으로 정치권의 ‘미투(Me too)’ 운동이 확산되면서 지방선거를 앞둔 각 정당이 모두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여야 모두 지방선거 공천심사 기준인 도덕성 잣대를 대폭 끌어올리며 철저한 검증을 벼른다.
 
19일 더불어민주당은 당 홈페이지에 성폭력신고 전용 창구를 개설하고 공천 후보자들의 성비위 관련 제보 접수에 나섰다. 성폭력 의혹이 제기된 인사는 공천 심사에서 완전 배제키로 했다. 후보자 공천의 제1관문은 도덕성이라고 규정하면서다.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수행비서 성폭행 파문을 시작으로 정봉주 전 의원, 민병두 의원 등에 대한 잇단 미투 폭로 여파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만큼 사태 봉합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은 지난 7일 윤리심판원·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연석회의를 열어 성범죄 사실이 확인된 공천 신청자의 후보 자격을 박탈하기로 함과 동시에 피해자 보호주의, 불관용, 근본적 해결 등 권력형 성폭력 사건에 대응하는 3대 원칙을 세우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를 빗대어 언급하며 6.13 지방선거와 관련해 ‘깨끗한 공천’을 강조했다. 홍 대표는 이날 당사에서 열린 ‘6.13 지방선거 중앙시도당 맑은 공천 연석회의’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를 보면 평생 집사 노릇을 하던 사람이 등을 돌리고, 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를 보면 수족처럼 부리던 사람들이 등을 돌린다”며 “지금은 가족도 못 믿는 세상이 됐다. 세상에 믿을 사람은 자신밖에 없다”고 거듭 목소리를 높였다.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앞서 지방선거 공천 신청 면접 과정에서 ‘미투 운동을 지지하며 후보로 확정된 이후라도 공직자로서 도덕성과 청렴성에 관련한 중대한 흠결이 발견될 경우 공천취소 결정에 승복한다’는 내용의 서약서를 받았다. 면접 심사도 이전보다 까다롭게 진행했으며 후보자 선정 과정에서도 성폭력 전력 등을 꼼꼼히 따졌다는 전언이다.
 
바른미래당도 ‘깨끗한 인재’를 최우선 기준으로 두고 인재영입 시 ‘클린서약’을 받을 계획이다. 아울러 미투 운동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끌어올린다는 전략에서 ‘미투 지원 입법’에 나설 방침이다.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은 전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어떤 인재들을 영입할 것인가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깨끗한 인재, 그리고 유능한 인재를 뽑는 것”이라며 “다른 정당보다 엄정한 기준으로 인재영입을 하기 위해 클린서약까지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19일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진행된 6·13 지방선거 중앙-시도당 맑은공천 연석회의에서 홍준표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차현정

  • 뉴스카페
  • email